Close
Type at least 1 character to search
Back to top

Data Analytics

/데이터 분석 사업영역

스튜디오MX 업무 영역

스튜디오MX의 데이터애널리틱스 사업부의 역할은 클라이언트의 온라인커머스 사업을 진단하고 문제에 대한 답을 찾는 데 있습니다. 아래의 업무 영역에서 필요한 부분만 의뢰하시거나,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종합적인 진단을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 영역

기본 세팅

  • Google Analytics
  • FIREBASE Analytics
  • Google Ads
  • Facebook Pixel
  • Kakao Pixel /Daum Clix 스크립트
  • Naver 전환 스크립트

고급 세팅

  • 기본 스크립트 커스터마이징
  • UI/UX 사용성 테스트
    • A/B Test
    • Heatmap Analytics
  • 온라인 기반 설문조사
    • 잠재/유입고객 설문조사

분석/활용

  • GA 커스텀 대시보드
  • Data Studio 세팅
  • 분석 리포트 작성
  • 커스텀 프로그래밍
1
2
3
4
1
2
3
4

데이터 기획

데이터 수집

데이터 분석

데이터 활용

01

데이터 기획 : 어떤 데이터가 필요할까요?

데이터는 의사결정을 더 빠르게, 분석을 더 효율적이게,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더 치열하게 고민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데이터를 얻기 전에, 어떻게 얻을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합니다. 전자상거래에서 가장 중요한 “Purchase Funnel”의 개념을 먼저 적용시켜 봅니다. 더 나아가 구글/페이스북과 같이 고도화된 매체는 오프라인 매장의 포스정보, 로그인 정보 등 까지와도 연결까지 그로스해킹을 실시합니다.

인지
관심
구매
확산
02

데이터 수집 :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할 수 있을까요?

A. 기본 세팅

기본적인 온라인커머스의 데이터 분석은 외부 광고를 통해 사이트 내부에서 상담/구매 등을 발생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데이터 수집은 외부와 내부의 관점으로 나눠서 볼 수 있습니다.

1

외부데이터 세팅: 네이버/카카오/페이스북/구글과 같은 디지털 매체의 캠페인 이름부터 타겟 정보까지 광고 집행 단계부터 체계적으로 준비해야합니다.

2

내부데이터 세팅: 조회 – 장바구니 – 결제시작 – 구매완료 순서로 고객의 쇼핑행동을 트랙킹하게 됩니다.

3

데이터 분석: 내부와 외부의 데이터를 교차분석하여 어디서, 왜 구매를 하게 됐는지, 또는 안하게 됐는지 분석하게 됩니다.

외부데이터 세팅
내부데이터 세팅
데이터 분석
UX사용성 테스트
설문조사
커스텀 프로그래밍

B. 심화 세팅

대부분의 경우, 기본적인 데이터 분석이 끝나면 더 특수하고 본질에 가까운 의문들이 생겨납니다. 기본세팅에서 필요한 정보를 모두 얻을 수 없을 때, 아래와 같은 심화 세팅을 통해 원하는 데이터를 찾아내고 문제를 해결하게 됩니다

1

UX사용성 테스트: A/B테스트 – Google Optimizer, Heat Map 분석 – Hotjar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어떤 문구와 어떤 이미지가 성과가 좋았는지 분석하고 개선해 나갑니다.

2

설문조사 : 정량적 자료의 한계에 부딛힌다면, 설문조사를 통해 정성적 자료를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StudioMX는 궁금한 내용에 대해 고객에게 직접 물어 볼 수 있도록 사이트에 설치하는 설문조사 프로그램 ASKBEE를 만들었습니다. 설문조사 참여자에게 할인 쿠폰 등을 자동 전송하는 기능 등, 고객의 사용성을 헤치지 않도록 설계됐습니다.

3

커스텀 프로그래밍 : 원하는 정량/정성적 데이터를 상용화된 프로그램으로 얻기에는 각자의 사업이 갖고 있는 특수성을 반영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럴 때, StudioMX의 숙련된 기획자와 프로그래머가 전용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03

데이터 활용 :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DATA VISUALIZATION
이렇게 얻은 데이터는 Data Studio 및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시각화해서 구성원 모두 공유하게 됩니다. 시각화의 본질은 담당자와 임원진의 데이터 분석과 해석이 편해짐은 물론이고, KPI 등을 설정해서 공유하면 아니라 구성원 모두가 같은 방향으로 달려갈 수 있게 돕는 것입니다.
DATA MARKETING
퍼포먼스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각 광고 집행 매체에 우리가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타겟을 고도화 하는데 사용합니다. 또한 우리가 직접 특정 이벤트를 발생시킨 고객의 타겟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애널리틱스 기본세팅
혹시 스크립트 없이 광고하시나요? 당장 멈추세요. 스크립트는 설치만해도 광고효율이 상승합니다.
각 매체의 머신러닝 엔진이 여러분의 고객을 학습할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및 다양한 광고를 위해선 필수 설치하셔야 합니다.
5대 매체 전환 추적 스크립트 설치
01
전자상거래형 쇼핑몰
광고를 했으면 몇명이 구매했는지는 알아야죠. 구매 데이터를 분석하고 학습하는 스크립트를 설치하세요.
스크립트가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할수록 상품을 구매하는 사람들의 특징을 더욱 잘 분석해냅니다.전환스크립트가 없다면 지금 당장 설치해서 미리 머신러닝을 시켜두세요.
1 사이트 방문자 학습
2 상품페이지 방문 학습
3 장바구니 담기 학습
4 구매자 학습
02
서비스형 쇼핑몰
광고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결과를 정의했다면, 결과가 발생할 때마다 광고비가 얼마나 드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고객이 어떤 행동을 할 때 가장 사업에 도움이 되나요?그 행동을 KPI(Key Performance Index)로 정의하고결과당 비용을 산출해서 광고성과를 집계하고, 머신러닝을 통해 성과를 개선하세요.
1 사이트 방문자 학습
2 주요 페이지 방문 학습
3 문의자 학습
4 구매자 학습
혹시 스크립트 없이 광고하시나요? 당장 멈추세요. 스크립트는 설치만해도 광고효율이 상승합니다.
각 매체의 머신러닝 엔진이 여러분의 고객을 학습할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및 다양한 광고를 위해선 필수 설치하셔야 합니다.
5대 매체 전환 추적 스크립트 설치
01
전자상거래형 쇼핑몰
광고를 했으면 몇명이 구매했는지는 알아야죠. 구매 데이터를 분석하고 학습하는 스크립트를 설치하세요.
스크립트가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할수록 상품을 구매하는 사람들의 특징을 더욱 잘 분석해냅니다.전환스크립트가 없다면 지금 당장 설치해서 미리 머신러닝을 시켜두세요.
1 사이트 방문자 학습
2 상품페이지 방문 학습
3 장바구니 담기 학습
4 구매자 학습
02
서비스형 쇼핑몰
광고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결과를 정의했다면, 결과가 발생할 때마다 광고비가 얼마나 드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고객이 어떤 행동을 할 때 가장 사업에 도움이 되나요?그 행동을 KPI(Key Performance Index)로 정의하고결과당 비용을 산출해서 광고성과를 집계하고, 머신러닝을 통해 성과를 개선하세요.
1 사이트 방문자 학습
2 주요 페이지 방문 학습
3 문의자 학습
4 구매자 학습
퍼포먼스 마케팅의 기본! 구글애널리틱스로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각 매체의 머신러닝 엔진이 여러분의 고객을 학습할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및 다양한 광고를 위해선 필수 설치하셔야 합니다.
1 실시간 접속자 분석
2 유입사이트 / 유입 현황 분석
3 접속자 분석, 접속 페이지 분석
4 페이지 방문 흐름 분석
5 IP 필터링 무료 세팅
온라인에서 결제가 이뤄지는 사이트라면 필수 입니다. 향상된 전자상거래 기능을 추가하세요.
1 쇼핑 단계별 행동 분석 (제품 조회/장바구니 담기/결제 완료)
2 제품당 판매성과
3 유입 매체(광고)별 판매성과
데이터애널리틱스 고급세팅
퍼포먼스 마케팅은 단순히 매출이 높은 상품에 더 많은 돈을 쓰는 것이 아닙니다.
01
맞춤 타겟 세팅
맞춤 타겟을 세팅 하면, 특정 고객에게 어떤 광고를 노출할 지 결정할 수 있어 최고의 광고 효율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A상품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A를, B상품을 구매할 것 같은 사람에게는 B를 광고합니다.
타겟 세팅 예시
1 네이버페이로 구매하고 14일 동안 접속하지 않은 고객에게 회원가입 시 제공하는 쿠폰 증정 광고
2 실제 구매 고객은 아니지만, 1번 항목과 비슷한 성향을 지닌 고객에게 광고
3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고 3일 동안 접속하지 않은 고객에게만 광고
02
DPA 세팅
맞춤 타겟을 세팅 하면, 특정 고객에게 어떤 광고를 노출할 지 결정할 수 있어 최고의 광고 효율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Check Points
1 광고소재를 따로 만들 필요 없이 상품 메인 썸네일을 사용합니다.
2 고객이 봤던 상품을 자동으로 다시 고객에게 광고합니다.
3 수 많은 상품, 잦은 재고 변동, 신상 업데이트가 필요한 사업자에게 필수 세팅입니다.
아무도 알려주지 않아도 알아낼 수 있습니다. 마케터가 얻고 싶은 데이터를 찾아드립니다.
원하는 데이터를 얻도록 도와드리고, 필요한 데이터가 무엇인지까지 컨설팅을 통해 방향을 제시합니다.
긴 상품 상세페이지, 무엇이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았을까요?
우리는 고객에게 더 많은 말을 전달하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고객이 구매하게 만드는 정말 중요한 요소는 무엇이었을까요?
커스터마이징 예시
1 유입 매체별 고객후기를 클릭하는 비율 추적
2 고객이 어떤 카테고리를 가장 좋아하는지 추적
3 중요한 페이지에서 상세페이지를 얼마나 내렸는지 추적
4 다수의 문의 버튼 중 어떤 것이 문의가 많이 발생하는지 추적
어떤 문구, 어떤 디자인이 매출에 유리할 지 모르겠다면
좋은 시안이 여러개 준비되어 있나요? 고민하지 말고 모두 게시해보세요.
1 A/B테스트 : Google Analytics와 Optimize을 연동하여 더 좋은 성과의 디자인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2 히트맵 분석 : 어느 부분이 고객에게 큰 주목을 받았는지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애널리틱스 분석/활용
고객의 생각이 궁금하면 그냥 직접 물어보세요!
정량적인 데이터를 통해 얻을 수 없는 인사이트가 있다면, 가장 확실한 방법은 우리의 고객에게 직접 물어보는 것입니다. *AskBee는 스튜디오엠엑스가 그로스해킹을 위해 만든, 웹사이트에 설치하는 설문/수요 조사 툴입니다.
1 사이트 내부에 자연스럽게 설치, 설문조사 유도 및 혜택 지급
2 실시간 데이터 확인, 데이터 다운로드 가능
3 사이트 내부에 설치할 필요가 없는 경우, 사이트 외부에서 설문조사 진행
데이터를 시각화 해서 인사이트 확인을 쉽게, 내부 구성원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만들어 보세요.
DataStudio세팅으로 원하는 KPI와 지표를 직관적으로 표시해 두면, 언제든지 보고/부서간 협업/인사이트 획득을 직관적이고 빠르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를 만드는 시간을 아끼고, 더 좋은 인사이트 획득하세요
01
종합 컨설팅
어떤 데이터가 필요한지, 설계를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데이터 분석 컨설팅을 신청하세요.
StudioMX의 데이터 전문가가 사전 분석작업 및 업체의 전략팀/마케팅팀/개발팀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문제점을 도출하고 요구사항을 설계해 드립니다.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업체의 경우, 매달 유지보수 계약을 통해 지속적인 인사이트 도출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02
GA 교육
데이터 애널리틱스 관련 세팅은 했지만, 막상 사용하려니 데이터 보는 법을 모른다면 GA교육을 신청하세요.
많이 알아야 많이 보입니다. 교육을 통해 더욱 매출과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인사이트를 얻어보세요. StudioMX의 실무진과 데이터 전문가가 직접 1:1레슨 및 기업교육을 진행합니다.

APPENDIX

얻을 수 있는 데이터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정량적 데이터
방문자 정보
Page View Click Scrolling DepthUsage TimeReturning VisitorNew Visitor
페이지 정보
실시간 방문자 수페이지 탐색 경로총 방문 페이지 수
기계적 특성
핸드폰 기종브라우저 정보IP정보접속지역
정성적 데이터
셀렉트 박스체크박스이미지주관식태그박스옵션+주관식척도기타 커스텀 기능 추가 가능

CONTACT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기획이 필요하다면 상담을 신청하세요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곡로 173, 6층 스튜디오엠엑스
173, Dogok-ro, Gangnam-gu, Seoul, Republic of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