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Analytics
/데이터 분석 사업영역
스튜디오MX 업무 영역
스튜디오MX의 데이터애널리틱스 사업부의 역할은 클라이언트의 온라인커머스 사업을 진단하고 문제에 대한 답을 찾는 데 있습니다. 아래의 업무 영역에서 필요한 부분만 의뢰하시거나,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종합적인 진단을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 세팅
- Google Analytics
- FIREBASE Analytics
- Google Ads
- Facebook Pixel
- Kakao Pixel /Daum Clix 스크립트
- Naver 전환 스크립트
고급 세팅
- 기본 스크립트 커스터마이징
- UI/UX 사용성 테스트
- A/B Test
- Heatmap Analytics
- 온라인 기반 설문조사
- 잠재/유입고객 설문조사
분석/활용
- GA 커스텀 대시보드
- Data Studio 세팅
- 분석 리포트 작성
- 커스텀 프로그래밍
데이터 기획
데이터 수집
데이터 분석
데이터 활용
데이터 기획 : 어떤 데이터가 필요할까요?
데이터는 의사결정을 더 빠르게, 분석을 더 효율적이게,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더 치열하게 고민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데이터를 얻기 전에, 어떻게 얻을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합니다. 전자상거래에서 가장 중요한 “Purchase Funnel”의 개념을 먼저 적용시켜 봅니다. 더 나아가 구글/페이스북과 같이 고도화된 매체는 오프라인 매장의 포스정보, 로그인 정보 등 까지와도 연결까지 그로스해킹을 실시합니다.
데이터 수집 :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할 수 있을까요?
A. 기본 세팅
기본적인 온라인커머스의 데이터 분석은 외부 광고를 통해 사이트 내부에서 상담/구매 등을 발생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데이터 수집은 외부와 내부의 관점으로 나눠서 볼 수 있습니다.
외부데이터 세팅: 네이버/카카오/페이스북/구글과 같은 디지털 매체의 캠페인 이름부터 타겟 정보까지 광고 집행 단계부터 체계적으로 준비해야합니다.
내부데이터 세팅: 조회 – 장바구니 – 결제시작 – 구매완료 순서로 고객의 쇼핑행동을 트랙킹하게 됩니다.
데이터 분석: 내부와 외부의 데이터를 교차분석하여 어디서, 왜 구매를 하게 됐는지, 또는 안하게 됐는지 분석하게 됩니다.
B. 심화 세팅
대부분의 경우, 기본적인 데이터 분석이 끝나면 더 특수하고 본질에 가까운 의문들이 생겨납니다. 기본세팅에서 필요한 정보를 모두 얻을 수 없을 때, 아래와 같은 심화 세팅을 통해 원하는 데이터를 찾아내고 문제를 해결하게 됩니다
UX사용성 테스트: A/B테스트 – Google Optimizer, Heat Map 분석 – Hotjar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어떤 문구와 어떤 이미지가 성과가 좋았는지 분석하고 개선해 나갑니다.
설문조사 : 정량적 자료의 한계에 부딛힌다면, 설문조사를 통해 정성적 자료를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StudioMX는 궁금한 내용에 대해 고객에게 직접 물어 볼 수 있도록 사이트에 설치하는 설문조사 프로그램 ASKBEE를 만들었습니다. 설문조사 참여자에게 할인 쿠폰 등을 자동 전송하는 기능 등, 고객의 사용성을 헤치지 않도록 설계됐습니다.
커스텀 프로그래밍 : 원하는 정량/정성적 데이터를 상용화된 프로그램으로 얻기에는 각자의 사업이 갖고 있는 특수성을 반영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럴 때, StudioMX의 숙련된 기획자와 프로그래머가 전용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데이터 활용 :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데이터애널리틱스 기본세팅
데이터애널리틱스 고급세팅
데이터애널리틱스 분석/활용
APPENDIX
얻을 수 있는 데이터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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