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Type at least 1 character to search
Back to top

의류쇼핑몰앱 지그재그에서 돋보이게 구성하는 방법과 사용자들이 어떤 상품을 좋아하는지 분석

여성의류 쇼핑몰의 경우, 지그재그 입점만으로 하루에 양질의 트래픽을 100명 이상 무료로 얻을 수 있습니다.

지그재그를 통해 들어오는 사람은 3가지 경로를 통해서 사이트를 방문하게 됩니다.

 

  1. 지그재그 메인페이지 광고
  2. 쇼핑몰 랭킹 또는 즐겨찾기 해둔 쇼핑몰을 통해서 상품을 골라서 유입
  3. 상품 검색에서 상품을 검색해서 유입
 

지그재그에서 상품을 돋보이게 만드는 방법

지그재그 앱을 확인해보면 메인페이지 외 다른 부분에서는 이미지가 메이슨리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지그재그는 쇼핑몰이 처음 입점할 때, 쇼핑몰 PC 메인화면의 상품정보를 가져오도록 시스템을 구성해 뒀습니다.

때문에 지그재그 상품 크롤러 (crawler)의 특징으로 만약 상품을 업데이트 하더라도 쇼핑몰이 PC 메인화면에 상품을 업로드 하지 않으면 상품을 지그재그에 가져오지 않습니다.

 

돌아가서, 지그재그는 PC 메인화면의 상품 정보를 가져올때, 이미지 가로세로 비율을 재가공 하지 않습니다.

이미지 가공에 대한 예시를  들어보자면, 네이버 쇼핑의 경우 모든 이미지를 정사각형으로 재가공 합니다.

하지만 지그재그는 상품 이미지 가로세로 비율 가공 없이 를 메이슨리 방식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세로로 길수록 상품 검색 화면에서 더 많은 자리로 매력적으로 상품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중요한 점은 상품 이미지가 GIF (움직이는 사진-움짤) 이라고 하더라도 움짤 정보를 그대로 가져옵니다.

네이버 쇼핑, 페이스북 샵, 인스타그램 샵 같은 경우 모든 사진을 정지된 정사각형으로 가져오는데 비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포인트 입니다.

이 포인트를 강점으로 가져가기 위해서는 세로로 긴 동영상형 움짤이 가장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포토스케이프 또는 포토샵으로 만든 사진들이 교체되는 GIF 수준이 아닌 영상을 프리미어로 GIF 화 한 사진이 제일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어떤 상품을 좋아하는지 지그재그 앱으로 추정하는 방법

지그재그 앱이 가지는 매력도는 사람들이 어떤 상품을 좋아하는지 비교적 공평하게 보여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지그재그 앱을 통해서 사람들이 어떤 상품을 좋아하는지 추정할 수 있습니다.

 

지그재그는 지그재그 앱 내의 상품검색을 통해서 사이트에 들어오는 사람이 많은데,

지그재그에서 유입된 사람의 대부분이 상품검색을 통해서 들어왔다고 생각한다면

해당 상품은 가격경쟁력 또는 클릭해보고 싶은 매력도가 있다 라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그재그로 유입된 사람들이 어떤 상품을 좋아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우선 구글 애널리틱스 (GA)로 이동합니다. https://analytics.google.com

2. 획득 > 전체트래픽 > 소스/매체 로 이동합니다.

3. 소스/매체에서 zigzag.kr/referral 을 클릭합니다.

 

4. 보조 측정기준을 클릭하여 “방문 페이지”를 검색하여 클릭합니다.

 

5. 방문페이지에 대한 링크가 나옵니다. 새창보기를 눌러서 해당 상품이 어떤 상품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링크가 어떤 상품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반영하기 어렵습니다. 추후 18년 12월 개발건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6 해당 상품이 어떤 상품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상품이 지그재그 사용자들 또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는 상품이라고 생각된다면, 광고 소재에 활용하거나 상세페이지를 강화하는 전략을 취할 수 있습니다.

 

새창띄우기 오류 발생할 경우.

1. 새창 띄우기를 클릭했는데 아래와 같은 “링크 없음” 오류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구글 애널리틱스 (GA) 내에 사이트 기본 링크 뒤에 ” / “가 하나 더 추가되어 2개 연속으로 발생한 경우입니다.

맨 뒤에 / 가 추가된 이유는 주소창에 NAVER.COM 이라고 쳐도 네이버로 이동되긴 하지만 실제 주소는
[ https://www.naver.com/ ] 처럼 /가 맨 뒤에 붙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GA에서 맨 뒤 / 를 빼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2. 관리 > 보기 설정 으로 이동합니다.

 

3. 아래 이미지처럼 링크 맨 뒤에 있는 / 를 지웁니다.

naver.com/ 가 아니고 naver.com 처럼 적혀있게 해주세요.

 


그런데 해당 분석의 가장 큰 약점은 지그재그 광고를 통한 유입 역시 일반 유입과 같이 취급하기 때문에 광고를 통한 유입양을 고려해서 판단해야 합니다.

 


STUDIO MX

김태완 퍼포먼스팀 팀장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78길 14-11, 6층 8층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