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Type at least 1 character to search
Back to top

페이스북 비지니스의 구조와 각종 계정(관리항목 또는 자산)의 연결관계에 대한 설명

 

 

페이스북은 다양한 광고 매체 중에서도 가장 고도화된 수준의 관리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때문에 광고전문가 입장에서는 전문성을 잘 활용할 수 있는 매체가 된다.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에게는 전문성이 높은 벽이 되어 접근하기 어려워지는 문제도 있다.

 

오늘은 페이스북 광고나 각종 세팅을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페이스북 계정구조에 대한 설명을 최대한 쉽게 풀어써보려 한다.   

 

페이스북의 계정 구조를 설명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본적인 항목들은 아래와 같다.
아래의 모든 항목들이 개별 고유 ID 로 존재하므로 개별적으로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이해해야 한다.

 

사용자 항목 

1. 페이스북 개인계정
2. 페이스북 비지니스 (회사전용 그룹같은 개념)   /   비지니스 참여자
3. 페이스북 개발자센터의 앱 참여자

 

사용자가 관리하게 되는 관리 항목

1. 페이스북 페이지
2. 인스타그램 계정
3. 페이스북 그룹
4. 페이스북 픽셀 (웹 데이터 수집 스크립트)

5. 맞춤타겟, 유사타겟
6. 페이스북 카탈로그 (상품/서비스를 상품명으로 묶어서 정리해둔 것)
7. 페이스북 광고관리자
8. 페이스북 개발자 센터의 앱
9. 페이스북 SDK (앱 데이터 수집 스크립트)

 

우선 계정 구조를 설명하기 위한 사용자 항목에 대해 설명하겠다. 

 

 

페이스북은 기본적으로 개인계정으로 모든것에 접속한다.

개인계정으로 로그인하고 난 뒤, 다른 곳에 접근할 수 있는 경로가 열리는데 그 경로를 설명하기 위해선 위 3가지 사용자 항목 개념을 이해해야 한다.

 

1. 페이스북 개인계정

페이스북 회원가입 시 발급되는 계정을 의미한다.

 

2. 페이스북 비지니스 (회사전용 그룹같은 개념)   /   비지니스 참여자

페이스북 비지니스란 이름 그대로 페이스북 개인계정 사용자가 만들 수 있는 회사 그룹의 개념이다.
개인계정으로 로그인하고 난 뒤, business.facebook.com 이라는 링크에 들어가면 비지니스 그룹을 생성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이 만든 비지니스 그룹에 초대 받을 수도 있다.

 

개인계정 수준에서도 위에서 설명한
‘페이지’, ‘광고계정’, ‘픽셀’ 등의 관리항목을 관리할 수 있지만
회사 직원이 여러명이라면 본인의 페이스북 개인계정을 남들과 공유해서 쓰는데 거부감을 느낄 수 밖에 없다.

 

이를 위해서 페이스북에서는 비지니스 라는 그룹을 만들 수 있게 한 뒤,
비지니스에 관리항목들을 관리할 수 있도록 권한을 설정했다.

 

그리고 개인계정 사용자들이 비지니스에 [ 관리자 또는 직원 ] 권한으로 참여해서
비지니스가 관리하고 있는 항목들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아서 관리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3. 페이스북 개발자센터의 앱 참여자

앱마케팅을 하거나 페이스북 간편 로그인 등의 시스템을 넣을 것 이 아니라면 접속할 일이 거의 없는 루트다.
개발자센터 (developers.facebook.com) 에서는 페이스북 앱 이라는 것을 만들 수 있다.

페이스북 앱에는 개인 또는 비지니스가 관리, 소유 역할로 참여할 수 있으며 광고 계정과 연결될 수 있기에 사용자 항목으로 분류하였다.

 

위 사용자 항목 중 가장 많이 접속하게 되는 것은 개인계정과 비지니스 이므로 이 두가지에 대해서만 설명해보겠다.

 

 

개인계정은 수 많은 비지니스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개인계정에 관리항목(페이지, 광고관리자 등)에 대한 아무런 접근권이 없었더라도
관리항목을 가지고 있던 비지니스에 참여하게 됨으로서 권한을 부여 받을 수 도 있다.

위의 이미지를 예로 설명하자면 내 개인계정은 3개의 비지니스에 관리자 권한으로 참여하고 있고,
비지니스가 가진 모든 관리항목에 대한 최고 권한을 부여받을 수 있다.

현재직장의 대표도 페이스북 페이지 등을 보기 위해 비지니스 C 에 관리 권한으로 참여하고 있다.

 

하지만 인턴의 경우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비지니스 에 대해 직원 권한을 부여하였고,

비지니스에서 가지고 있는 관리항목에서도 광고관리자 권한을 없애고, 페이지를 삭제할 수 있는 관리자 권한은 안주고
페이지에 글 게시, 댓글관리 정도의 권한만 부여할 수 있다.

 


 

신뢰성 있는 페이스북 비지니스를 운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페이스북 비지니스를 정상적으로 운영하지 못한다면 어렵게 모은 30만 팔로워 페이지도 순식간에 접근권이 블락처리 되거나

1년간 수천의 데이터를 쌓아 온 픽셀 접근권이 모두 증발할 수 도 있다.

 

신뢰성 있는 비지니스를 운영하기 위해선
참여자에 대한 체계적 관리와 관리항목을 잘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참여자에 대한 체계적 관리 

  A. 비지니스에는 최소한 2명 이상의 신뢰성 있는 개인계정으로 참여하고 있는 관리자를 둬라. 

 

2명 이상의 개인계정을 비지니스 관리자로 둬야 하는 이유는

페이스북 비밀번호를 잊어버렸는데 찾을 수 없는 경우나

예상하지 못한 사유로 페이스북 개인계정이 차단되었고 복구가 불가능한 상황이 된 경우

비지니스에 대해 총괄적인 관리를 할 수 있는 다른 관리자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즉, 2명 중 한명의 개인계정이 폭파돼도 대책을 두기 위함인데 개인계정이 폭파되는 경우는 생각보다 매우 흔하며 예상치못하게 닥쳐온다.

 

  B. 비지니스 접근권은 ‘직원’ 권한이나 개별 관리항목에 대해 ‘파트너’권한만 줘도 충분하다. 

 

비지니스에 직원이나 광고대행사를 초대할 때 비지니스의 관리자 권한을 부여하거나 페이스북 페이지 등에 관리자 등급의 최고 권한을 부여하는 경우가 많다.

 

최고권한은 비지니스를 삭제하거나 페이스북 페이지를 폭파시키거나 페이스북 페이지의 소유권자를 바꿀 수 있는 권한을 의미한다.

 

아래는 스튜디오엠엑스가 실제로 경험한 권한 부여 실수로 인한 사건사고들이다.

 

  1. 여러 광고 대행사, 직원들에게 최고권한을 줬었는데, 이 중 누군가가
    브랜드가 운영하던 10만 팔로워 페이스북 페이지 소유권을 훔쳐서 자기 것으로 바꾸고

    해당 페이지 이름을 브랜드명으로 둔채 로또, 토토, 야한 사진 등으로 도배해 수익형 페이지로 운영한 경우.> 마지막까지 누가 이런 짓을 했는지는 못찾았으며,
    수차례 경찰서를 오가고 공문서를 준비한 끝에 5개월 걸려서 페이지를 되찾음.
    광고 업무를 하던 프리랜서 페이스북 마케터에게 권한을 줬었는데, 그 사람으로 추정할 뿐.
  2. 누군가가 비지니스의 관리항목을 모두 삭제하여, 데이터가 쌓인 페이스북 픽셀과 페이지가 폭파됨.  > 누가 이런 짓을 했는지 못 찾았으며, 좋지 않게 퇴사한 직원이 하지 않았나 추정할 뿐.
  3. 여러 대행사가 뭉쳐있는 큰 클라이언트의 비지니스가 관리하고 있는 광고계정이 있었는데, 자꾸 광고가 꺼져서 성과가 들쑥날쑥 바뀜.> 누가 이렇게 했는지는 추정을 못함.

그 외 다양한 사건 사고들을 경험했는데 이 모두 권한이 제대로 처리가 되었다면 반절은 아꼈을 수고로움들이었다.

 

 

 

2. 관리항목에 대한 체계적 관리

 

A. 모든 관리 항목은 비지니스에서 생성하라

 

1. 페이스북 페이지
2. 인스타그램 계정
3. 페이스북 그룹
4. 페이스북 픽셀 (웹 데이터 수집 스크립트)

5. 맞춤타겟, 유사타겟
6. 페이스북 카탈로그 (상품/서비스를 상품명으로 묶어서 정리해둔 것)
7. 페이스북 광고관리자
8. 페이스북 개발자 센터의 앱
9. 페이스북 SDK (앱 데이터 수집 스크립트)

 

이 관리 항목들은 모두 개인계정에서도 생성하고 운영할 수 있지만,

혼자서 사업을 하더라도 페이스북 비지니스를 생성하고 비지니스를 통해 운영 관리하는 것이 좋다.

 

사업 초기라면 문제가 없겠지만 결국에는 직원을 뽑거나 사업체를 팔거나 광고 대행사와 협업을 할 수 도 있다.

 

이 경우 모두 권한 이슈가 생기는데 이때 개인계정으로는 한계가 있다.

 

예를 들어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픽셀의 경우 최초 생성된 사용자 항목 [ 개인 또는 비지니스 ] 에 종속되기 때문에
소유권 이전이 불가능한데, 소유권을 개인계정이 가지고 있는 경우 공유나 다른 관리항목과 연결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는다.

가장 큰 트러블이 생기는 것은 고객 DB로도 볼 수 있는 페이지 인데,
페이지 역시 소유권 때문에 문제가 생긴다.

 

예를 들어 내가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인 계정으로 만든 후,

관리할 사람이 늘어나서 B라는 사람에게 개인계정 차원에서 관리자 권한을 부여했다면

아직까지는 소유자가 ‘나’ 이지만

 

B가 비지니스를 생성한 뒤, 자신이 만든 비지니스에 내가 만든 페이지의 접근권을 가져오도록 설정한다면
소유자가 갑자기 B가 가진 비지니스로 이전이 되어 버린다.

 

이 경우 갑자기 B가 잠적해버리면 나는 페이지에 대한 접근권이 사라지게 된다.

 

 

B. 최소 2개 이상의 광고계정을 운영 상태로 바꿔 둬라

비지니스가 운영하고 있는 모든 광고계정이 비활성화 상태로 바뀌게 되면 비지니스 자체에 대한 접근권이 사라지게 된다.

 

예를 들어 내가 광고관리자로 정상적인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하더라도
정말 말도안되는 이유 또는 이유 없이 광고관리자가 비활성화 되기도 한다.

 

도박, 성인용품, 주류 판매가 아니더라도 랜딩페이지에 보톡스,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는 의료용품 같은 것이 포함되어 있으면

광고관리자가 차단, 비활성화 된다.

 

만약 비지니스에 1개의 광고관리자만 운영되고 있었고 이것이 잠금처리 된다면 비지니스가 운영하는 모든 광고 관리자가 정지되었다는 이유로

비지니스가 잠기게 된다.

이를 막기 위해서 비지니스에 여러개의 광고관리자를 만들어서 운영하거나

광고관리자를 여러개 만들고 광고도 만든 다음 비활성화시켜두면 좋다.

 

 

 

STUDIO MX

김태완 퍼포먼스팀 팀장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78길 14-11, 6층 8층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