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Type at least 1 character to search
Back to top

GA 향상된 전자상거래를 통한 고객쇼핑행동 분석

본 가이드는 스튜디오엠엑스가 사전에 스크립트 작업을 진행한 클라이언트만을 위한 제공내역입니다.
따라서 스크립트 작업이 되지 않은 클라이언트 또는 구독자께서는 구글애널리틱스에서 동일한 환경이 조성되어 있지 않으므로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가이드는 대부분 구글의 분석툴인 구글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GA)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계약시 저희에게 전달 주신 구글 아이디를 사용하시고 여기를 눌러 GA로 이동하세요.


구글애널리틱스의 향상된 전자상거래는 특수한 스크립트를 쇼핑몰 내부에 심어서

고객들이 특정 행동을 하는 것을 파악하게 돕습니다.

예를들어 고객이 메인페이지에서 상품을 조회하고 구매를 완료하는 비율을 파악할 수 있고

어떤 상품을 가장 오래 보는지, 구매를 하는지 알게 돕습니다.

 


1. 향상된 전자상거래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우선 https://analytics.google.com/ 구글애널리틱스로 이동합니다

2. 전환 > 전자상거래 > 개요 에서는 전환율과 주문당 매출액, 인기 상품 과 같은 전체 맥락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의 기간에서 확인하고 싶은 날짜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저는 쇼핑몰의 평균 전환율을 0.6~1% 정도 수준을 평균으로 보고 있습니다.  위 쇼핑몰은 상위 2개의 상품이 괜찮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대개의 쇼핑몰은 핵심 카테고리와 상품에 해당하는 전체상품의 20% 정도가 매출의 70% 정도를 견인차 역할을 하며, 해당 상품을 주력 광고 상품으로 푸시하였을 때, 좋은 성과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전환 > 전자상거래 > 쇼핑행동에서는 구매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고객들이 어디서 많이 이탈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어느정도 충성 고객을 가졌으며, 1년 이상 마케팅을 해온 쇼핑몰의 경우
전체 고객 중 80% 정도가 제품을 조회하고
전체 고객 중 3% 정도가 제품을 장바구니에 담으며
전체 고객 중 0.4~0.8% 정도가 실제 구매를 실행합니다.

*결제한 세션수 ( 결제 시작 페이지를 확인한 세션 수 )는 국내 특성상 네이버페이가 많아서 스튜디오엠엑스에선 사용하지 않습니다. 네이버페이는 결제시작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고, 실제 구매를 하지 않고 [구매]버튼을 클릭만해도 결제완료로 집계하는 방법 밖에는 없어서 현재는 해당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STUDIO MX

김태완 퍼포먼스팀 팀장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78길 14-11, 6층 8층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