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머스 업체는 반드시 이해해야하는 최소ROAS 콘텐츠 시리즈 바로가기
유튜브에 간헐적으로 달리는 댓글 중 내가 이걸 설명 안했던가 싶은 질문이 있다.
근데 진짜 설명을 안한 것 같아서 해당 내용은 글로 다시 설명하려 한다.
[youtube.com/watch?v=tyw7g92nvBo, 최소ROAS 기본편의 댓글]
최소ROAS 기본편의 댓글에서 최소로아스가 왜 1 나누기 마진율인가를 수식적으로 설명해달라는 질문이 있었다.
상당히 중요한 질문인듯도 하여 댓글로도 길게 적어두었는데,
해당 댓글을 글로 적어 가독성을 높혀 다시 기록하려 한다.
어떤 수식에 대한 답을 찾아간다거나
수식 자체를 만들어가는 경로는 다양하다.
나는 최소 ROAS를 이해할 필요가 있었고 이를 위해 항목들을 단순화 시킨 다음 다시 결합했다.
처음 썼던 방식은
수익을 ‘매출 – (원가 + 광고비)’ 로 정의한 다음
매출액이 수익 대비 만족스러워지는 시점을 경험적으로 찾으며 수식을 검증하는 것이었다.
이건 뭔가 본능적으로 찾아나갔던 과정인지라 어떻게 찾아나갔는지 기록이 있지는 않다.
결과적으로는 ‘1 / 마진율’로 수식이 정리되었고 이를 다음 방법으로 재검증 했다.
다음 방법은
최소 ROAS를 마진액이 0원이 되는 시점의 ROAS라고 가정한 방식이다.
검증하는 방식이 두어가지 더 있었는데 이 방식이 이해하기 제일 간단했다.
1. 최소 ROAS 발생 시점
최소 ROAS를 계산하기 위해 비용을 원가와 광고비만 가정할 때
수익이 0원일 때, ‘매출 = 원가 + 광고비’
그리고 최소ROAS가 발생하는 수익 0원의 시점에는
‘매출 = 원가 + 광고비’ 이므로
ROAS의 일반 공식인 ‘매출 / 광고비’ 의 공식에 대해 최소 ROAS 를 고려하면
[ 최소 ROAS = (원가 + 광고비) / 광고비 ] 로 공식을 정리됨.
2. 최소 ROAS 발생시점과 마진율
‘마진율 = (매출 – 원가) / 매출’ 이므로
최소 ROAS 발생 시점에 대해 발생하는
‘매출 = 원가 + 광고비’를 대입한다면
‘마진율 = (원가 + 광고비 – 원가) / (원가 + 광고비)’가 되고
수식을 정리하면
‘마진율 = 광고비 / (원가 + 광고비)’ 로 정리됨.
3. 최소ROAS의 역수
여기서 최소 ROAS 가 (원가 + 광고비) / 광고비 인데
마진율은 광고비 / (원가 + 광고비) 이므로
마진율의 역수.
즉, ‘1 / 마진율 = (원가 + 광고비) / 광고비 = 원가/광고비 + 1’ 로 최소 ROAS와 동일
결론적으로 최소 ROAS 는 1 / 마진율과 동일하다 얘기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