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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광고 전환 기준 변경, 네이버의 2025 변화와 검색광고&GFA 전환수 폭증 문제 대응

본 글은 하단 유튜브 영상에서 활용된 이미지와 스크립트로만 구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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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의 정책 변경으로 검색광고랑 성과용 디스플레이 광고에서 전환수랑 전환매출액이 최근에 폭증한 업체들이 되게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 부분이 왜 발생했고 어떻게 대처해야 되는지 빠르게 설명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4년 7월 보고서에서 이상한 값이 측정되었습니다.

전환수가 갑자기 몇 배씩 폭증한 상황이었는데요 .

 

 

처음엔 아 성과가 좋아졌구나 하고 넘어갔는데 고성과 기간이 이상하리만큼 길어진 거죠.

갑자기 쎄한 기분이 느껴졌습니다.

예전에 봤던 공지가 얼핏 생각나더라고요.

 

 

24년 5월에 이런 공지가 떴었습니다.

‘전환 유형이 기존에는 5가지였는데 더 만들어 줄 테니까 너네 마음대로 써’ 이런 내용이었죠.

 

 

그리고 주요한 내용이었던지 공지가 7월 1일에 다시 올라옵니다.

재공지라해서 같은 내용인 줄 알았어요.

그런데 이 공지가 7월 10일에 또 수정 됩니다.

이 수정된 부분이 문제의 원흉이에요.

새로운 공지 맨 밑에는 이런 내용이 적혀있었습니다. 나머지 내용은 다 똑같은데요.

 

 

카페24 솔루션에 스크립트가 자동 추가 설치된다라는 그런 내용이에요.

자동으로 뭐가 된다 하니까 별 내용 아닌 거 같잖아요.

근데 이게 골 때리는 문제입니다.

 

 

원래 카페24, 스마트스토어, 메이크샵, 고도몰, 아임웹 같은 임대형 커머스 솔루션에서 전환 스크립트를 신청하면 ‘구매완료’만 집계해요.

근데 이 자동설치가 왜 골때리냐.

가장 많은 판매자가 있는 카페24 기준으로 설명드리자면 어제까지는 ‘전환수’는 구매완료 수를 의미했는데

 

 

내일 자동 설치를 할거고 내일부터는 ‘전환수’는 ‘구매완료’ 아니면 ‘장바구니’ 둘 중 하나인데 맞춰봐 의 상태가 되는 겁니다. 카페24는 전환수라는게 구매완료랑 장바구니 둘 중 하나인데,

고도몰은 더 안타까운게 ‘구매완료, 상품찜, 장바구니담기’ 3개 중 하나에요.

이 전까지는 전환수로 안 치던걸 강제로 자동 설치하고 포함하겠다 라는게 문제 되는 내용입니다.

이후엔 이걸 전환으로 칠지 안칠지를 솔루션 어드민에서 설정하겠다 라고 하는데 이거 네이버가 하겠다는게 아니고 솔루션들보고 해놓으라는거라 솔루션들 입장에서도 일이 생겨서 좀 억울할겁니다.

 

 

이게 의도는 좋습니다.

팀네이버 컨퍼런스 라고 미래 전략확인해보면 주요하게 논의 되는게, 쇼핑 고도화, 개인화, AI 이런것들이 있거든요.

25년엔 검색광고랑 GFA 통합하고 자동 전환 학습 광고를 반영하고 다양한 변화가 있을겁니다.

그래서 이것들 반영한다는 것 일환으로서 아주 오랫동안 쓰였던 wcs.cnv 전환 스크립트 형식을 차세대 버전인 wcs.trans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하는 것도 있어요.

사실 업그레이드라고 하긴 했는데 타 매체 대비 아주 늦긴 해요.

 

 

wcs.trans 스크립트는 고객이 어떤 상품을 몇개 구매했는지, 어떤 퍼널에서 이탈했는지 정보를 탐색해서 개인화하겠다는 의도가 보여요.

근데 이것도 차세대 전환 스크립트인 wcs.trans를 테스트만 해봐도 기존 wcs.cnv 스크립트를 영구히 deprecated(노후 무시) 처리하겠다고 합니다. 네이버는 좀 극단적이죠. 이것 때문에 아마 수년동안 문제가 많을 거에요.

네이버의 변화의 방향성은 긍정적입니다. 네이버는 잘 될거에요.

근데 이걸 예쁘게 잘 해본적이 없다 보니깐 우당탕탕을 많이 하면서 문제가 폭발하는거죠.

 

 

자 그래서 결국 이 전환 유형이 구분 안되는 혼란을 어떻게 해결하느냐?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어려운 정석적 방법과 아주 쉬운 방법을 설명 드릴게요.

 

 

먼저 어려운 방법입니다.

네이버 검색 광고는 보고서를 두 개를 다운받아서 결합을 해야 됩니다.

하나는 날짜, 캠페인 명, 그룹 명 같은 것이 있으면서,

일반적인 비용 노출 클릭 항목이 있는 보고서

그리고 하나는 똑같은 기준으로 날짜, 캠페인 명, 그룹 명 같은 것이 있으면서,

기준을 하나 더 추가해야 돼요!

전환 유형이라는 기준을 하나 더 추가합니다.

그리고 전환수랑 전환 매출액 항목만 넣는 거죠.

이렇게 보고서를 두 개를 일단 만들고요.

 

 

그 다음에 어떻게 하냐.

날짜, 캠페인 명, 그룹 명이 같은 것들 중 구매완료라는 전환 유형의 값만 가져오게 내용을 결합해서 결합 보고서를 추가로 만들어야만 구매완료 보고서가 나오게 됩니다.

골치 아프죠?

정말 골치 아픕니다.

 

 

근데 아주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하나 있습니다.

아임리포트를 쓰면 돼요.

아임리포트는 광고보고서를 구글스프레드시트에 자동 연동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매일 우리가 수동으로 해야 하는 어려운 일을 자동으로 대신 해주면서도 원하는 전환 유형만 선택할 수 있는 필터링 기능이 있습니다.

이 필터링에서 구매 완료만 가져오라고 하면 전환은 구매 완료만 가져와지는 거죠.

그러니까 아임리포트만 쓰면 이 문제는 모두 해결됩니다.

 

 

심지어 이게 매일 자동으로 된다고 하니까 할 일도 줄어들게 되겠죠.

그러니까 네이버 검색 광고 쓰는 업체는 당연히 아임 리포트 써야겠죠?

 

 

오늘은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TUDIO MX

김태완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78길 14-11, 6층 8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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