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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매체별 전환 기준의 차이 안내와 특정 매체가 왜 좋은지에 대한 고찰

광고 매체별 전환 기준은 모두 다 다르다. 

네이버 검색광고의 ROAS 100%와 GFA의 ROAS 100%는 다르다. 

기본 기여기간 설정이 다르기 때문이다.

GFA의 ROAS 100%는 같은 조건으로 만들어진 메타광고의 ROAS 100% 보다 더 가치있다.

GFA가 메타보다 훨씬 더 보수적인 조건으로 전환을 집계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광고매체가 보여주는 전환수, 전환값은 결코 동일 기준이 아니며,

전환 기준을 이해해야지만 매체의 전환성과를 더 정확히 이해할 수 있다. 

그런데 이 매체별 전환 기준에 대한 설명들을 묶어서 제대로 적은 곳을 찾지 못해

안타까운 마음에 이렇게 작성한다.

 

이 전환 기준과 기여기간들은 모두 웹 기준이며, 앱은 MMP의 개별 설정에 의존하기 때문에 생략한다. 

 

해당 페이지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예정이며, 오류가 있거나 추가안내가 필요한 매체는 댓글 또는 [email protected]로 연락주세요.

주요 매체 전환 기준 요약

매체 네이버 SA 네이버 GFA 메타 구글애즈-수동설치 구글애즈-GA4연동 카카오모먼트
클릭 기준 기본15일, 최대20일 기본30일, 최대30일 기본7일,
전환목적은 7일 또는 1일 선택
기본30일, 최대90일 기본30일, 최대90일
GA4에서 설정
7일
영상조회 기준 없음 없음 기본1일,
전환목적은 1일 또는 0일 선택
기본3일, 최대30일 기본3일, 최대30일.
GA4에서 설정
없음
노출 기준 없음 없음 기본1일,
전환목적은 1일 또는 0일 선택
1일 기본, 최대 10일.
단, ‘전환수’아닌 ‘모든 전환’에 포함
없음 없음
기본 기여기간 클릭15일 클릭30일 클릭7일 또는 노출1일 클릭30일 또는
영상조회3일
클릭90일 또는
영상조회3일
클릭 7일
최대 기여기간 클릭15일 클릭30일 클릭7일 클릭90일 클릭90일  

 

네이버 검색광고

요약

클릭 후 15일이 기본.

클릭 후 20일까지로 늘릴 수 있음.

 

세부사항

  • wcs.cnv, wcs.trans(신규 전환) 버전 공통
    • 단, wcs.trans 신규버전은 장바구니 담기라도 개별 상품의 전환값을 총 전환값으로 전달할 것으로 보임.
  • 광고 클릭 기준
  • 스마트스토어는 구매완료만 전환 집계
  • 24년 07월 부터 카페24 기존 구매완료만 집계하다가 구매완료와 장바구니 합계 전환 집계.
    • 메이크샵은 솔루션 대시보드에서 전환 포함 항목 설정 가능.
  • 24년 12월 부터 고도몰은 기존 구매완료만 집계하다가 구매완료와 장바구니, 상품찜 합계 전환 집계
  • 그 외 임대형 솔루션인 아임웹, 위사 도 전환유형 자동 합계 예정
  • 전환수와 전환 매출액은 모든 전환 유형의 합계값임
  • 직접전환 : 광고 클릭 후 30분 내 전환 발생
  • 간접전환 : 광고 클릭 30분 부터 ~20일 내 전환 발생
    • 전환추적기간은 “네이버 검색광고 > 도구 > 프리미엄 로그 분석”에서 변경 가능
    • 기본 전환 기간은 15일
    • 기본 전환 기간을 바꿔도 이전 진행된 캠페인은 이전 전환 기간을 따름

 

최종수정일

2024-12-16

 

 

 

 

네이버 GFA

요약

클릭 후 30일이 기본.

 

세부사항

  • wcs.cnv, wcs.trans 버전 공통
  • 광고 클릭 기준
  • 모든 전환수와 전환매출액을 합친 ‘총 전환수’, ‘총 전환매출액’ 과 개별 전환 항목이 별도 존재
  • 클릭으로부터 1~30일 선택
  • 기본 전환 기간 30일
  • 기본 전환 기간을 바꿔도 이전 진행된 캠페인은 이전 전환 기간을 따름

 

최종수정일

2024-12-16

 

 

 

 

 

메타

요약

조회 후 전환를 기본 전환으로 잡아서 다른 매체들 보다 성과가 높은 것으로 

다른 매체와 동일 기준으로 잡으면 성과가 급격하게 내려갈 수 있음.

메타가 성과가 좋은 것이 타매체 대비 과집계일 수 있는 것.

이는 같은 기여기간 기준 GFA나 구글애즈에 비해 매우 공격적인 전환 집계임. 

 

세부사항

  • iOS 14이후, SKAN 상황에 따라 기여기간이 계속 바뀌는 중
  • 기본 전환기간 : 클릭 7일 후, 조회 후 1일
  • 기여 설정 변경은 전환 캠페인만 가능, 트래픽 캠페인이나 다른 캠페인은 불가
  • 기여 설정 변경은 각각 3가지 항목을 수정하여 선택 가능
    • 클릭 후(Click-through) : 1일 또는 7일
    • 조회 후(View-through) : 1일 또는 0일
      • 조회는 영문 표현 번역상으로 View 가 번역된 것으로 노출과 동일함.
    • 참여한 조회(동영상만 가능, Engaged-view) : 1일 또는 0일
      • 참여한 조회라 함은 영상 10초 이상 조회

 

최종수정일

2024-12-16

 

 

 

 

구글 애즈

요약

가장 복잡한 기준을 가진 매체.

조회 연결 전환은 ‘전환수’가 아닌 ‘모든 전환’과 ‘조회연결 전환’에 포함되는게 특이점

메타는 조회 연결 전환을 전환수에 합계하는 차이점이 있음.

따라서 동일 기간 기준에서 구글애즈가 더 보수적인 전환집계.

수동설치냐 GA4 연동설치냐에 따라 전환 집계기준이 다른 특이점 있음. 

다양성 확보와 경험상 더 전환 수집을 잘하는 듯 느껴, 수동 설치를 더 권장함.

 

세부사항

  • GA4 연동 전환이냐 아니면 구글애즈 수동 전환이냐에 따라 다름
  • 여러 캠페인을 통해 전환 발생 시 데이터 기반으로 전환수를 분할해, 0.1건의 전환 같은 값도 발생 가능
  • 구글애즈 수동 전환 (카페24 판매자 채널 연결도 이 방식)
    • 클릭연결 전환 : 30일이 기본이며, 1~90일 설정 가능
    • 조회완료 전환(동영상) : 3일이 기본이며, 1~30일 설정 가능
      • 조회 완료는 동영상 10초 이상 조회 기준
    • 조회연결 전환(디스플레이 & 동영상) : 1일이 기본이며, 1~30일 설정 가능
      • 조회연결 전환은 ‘전환수’ 항목에는 포함되지 않으며, ‘모든 전환’ 과 ‘조회연결 전환’ 엔 포함됨.
      • 동영상 조회 기준
        • 쇼츠에서 30초 이하 영상은 10초 이상 조회쇼츠 제외의 경우, 30초 이상 영상은 30초 이상 조회 또는 30초 이하 영상 전체 조회이나 특정 문서에선 10초 이상으로 나온 문서가 있음.
        • Active View 기술이 적용되는 디스플레이 유형의 조회 기준
          • 50% 이상의 게재지면이 1초 이상 노출됨
        • 그 외 디스플레이 유형의 조회 기준
          • 단순 노출되는 기준
  • GA4 연동 전환
    • GA4 에서 기여 기간 설정 가능하며 구글애즈에선 설정 불가
      • 클릭연결 전환 : 90일
      • 조회완료(Engaged-view) 전환 : 3일
        • 조회 완료는 동영상 10초 이상 조회 기준

 

최종수정일

2024-12-16

 

 

 

 

카카오모먼트

요약

가장 간단한 기준인듯 하지만 카카오톡 선물하기나 플러스친구 등 랜딩페이지마다 특이점 있음. 

 

세부사항

  • 클릭 후 7일

 

최종수정일

2024-12-16

 

 

 

 

당근

요약

당근 웹 전환은 24년 12월 기준 베타 서비스 상태로 기준이 명확하지 않음.

 

세부사항

  • 클릭 후 7일

 

최종수정일

2024-12-16

 

 

 

 

타불라

요약

클릭 후 30일 

 

세부사항

  • 클릭 후 1~30일 설정 가능
  • 기본값 클릭 후 30일

 

최종수정일

2024-12-16

 

 

 

 

모비온

요약

강제로 팝업을 띄우는 아이커버나 오클릭을 유도하는 배너 광고 특성상 전환 집계를 매우 공격적으로 함.

같은 ROAS 기준으로 다른 매체랑 비교하면 안됨.

훨씬 후한 ROAS가 발생하고 있다고 인식해야 함.

 

세부사항

  • 직접전환 : 클릭 후 1일 내 전환 발생
  • 간접전환 : 클릭 후 30일 내 전환 발생
  • 제휴 콘텐츠사이트, 언론사 접속 시 팝업창을 강제로 띄우는 아이커버는 클릭으로 간주
  • 매체 특성 상 유저에게 클릭을 강제로 만드는 경향이 있어 전환수를 공격적으로 잡는 경향

 

최종수정일

2024-12-16

 

 

 


STUDIO MX

김태완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78길 14-11, 6층 8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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