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브랜드패키지에서플러스권한 확보 전략 (브랜드스토어 전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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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브랜드 패키지의 플러스 권한을 조사한 이유
브랜드패키지는 까다로운 첫 등록 이후
제품 카탈로그 관리나 가격비교 탭에서 브랜드를 보여주는 등 긍정적인 면들이 많이 있다.
그리고 브랜드패키지를 승인 받으면 네이버 쇼핑파트너센터에서 기존엔 안보이던 메뉴들이 등장한다
브랜드패키지만 승인되면 아래처럼 브랜드관리 라는 메뉴가 발생하고
브랜드 패키지 승인 후 브랜드스토어까지 승인이 되면 브랜드관리 하위 메뉴에
- 인증몰 관리
- 브랜드스토어 관리
- 브랜드스토어 탭 관리
3가지가 생기고 추가적으로 브랜드애널리틱스 대분류 메뉴가 생성된다.
그런데 브랜드 패키지 메뉴들 중 대시보드 메뉴가 이번에 개편됐는데 중요한 포인트들이 있다.
주목해야 하는 것은 대시보드 메뉴의 최상단에 있는 3가지다.
- 브랜드 카탈로그 생성 요청 Pass율
- 브랜드 카탈로그 전환 요청 Pass율
- 브랜드 카탈로그 오매칭 신고 Pass율
그리고 이 3가지를 모두 95% 이상 달성하면 ‘플러스권한’ 이라는 것을 확보할 수 있다고 안내한다.
플러스 권한을 달성하지 못하면
“브랜드 카탈로그 활동을 적극적으로 하고 플러스 권한도 획득해 보세요.“ 라는 권장 문구가 나온다.
그런데 나는 네이버의 모든 솔루션에서 ‘해 보세요. 그럼 좋을 거에요’ 라는 톤의 다정한 권장 메시지를 본 기억이 없다.
내가 아는 네이버라면
“브랜드 카탈로그 활동을 통해 플러스 권한을 얻을 수 있습니다” 라고 안내하는 수준에 그쳤을 것이다.
이 문구 때문에 나는 ‘이거 빨리 해둬야 할 것 같은데’ 의 생각에 더해
‘이게 얼마나 중요하길래’ 라는 생각까지 들었고 결국 플러스권한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까지 정리하게 되었다.
2. 플러스 권한이란
플러스 권한은 24년 12월 19일 신규 생성된 개념으로 쇼핑파트너센터 입점사 중 브랜드패키지를 승인받은 업체들을 대상으로 카탈로그 정보 기입을 유도하는 시스템으로서 작동하는 듯 하다.
24년 12월 18일에 올라온 공지 내용은 아래와 같다.
안녕하세요.
네이버 가격비교입니다.
브랜드패키지 가입사 대상으로 제공되는 ‘브랜드 관리’ 메뉴 개편을 안내드립니다.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이용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개편 일시 : 2024년 12월 19일(목)
주요 개편 내용
1. 브랜드 카탈로그 관리 ‘플러스 권한’ 도입
플러스 권한 대상: 지난 6개월 동안 브랜드 카탈로그 생성/전환/오매칭 신고 요청 승인률 모두 95% 이상 충족한 브랜드
- 플러스 권한 전용 기능
- 카탈로그 월 생성요청 건수 기본 100개 (기본 권한의 경우 기본 20개)
- 카탈로그 즉시 생성
- 네이버 운영자 검수 과정 없이 브랜드 카탈로그를 즉시생성
- 단, 공식 혹은 인증 상품이 매칭된 카탈로그에 한함
- 카탈로그 즉시 전환
- 네이버 운영자 검수 과정 없이 브랜드 카탈로그를 즉시 전환
- 단, 공식컨텐츠를 연동한 카탈로그에 한함
- 카탈로그명 수정 요청 기능
- 저품질 카탈로그명에 대한 수정 요청 기능 제공 (네이버 운영자 검수)
- 단, 자동으로 생성된 카탈로그에 한함
- 공식/인증 상품 즉시 매칭
- 네이버 운영자 검수 과정 없이 공식 혹은 인증 상품이면 즉시 매칭
- 단, 브랜드 카탈로그에 매칭한 경우에 한함
2. 브랜드 카탈로그 관리 편의성 강화
플러스 권한은 요약하자면 카탈로그 관리에 집중하라는 내용이다.
그리고 카탈로그 관리 수준의 강화를 하라는 것은 결국
네이버가 가격비교와 플러스스토어의 파워를 강화하기 위해
그리고 상품 정보의 불완전성과 중복노출을 매꾸기 위한 목적으로도 보인다.
- 스마트스토어는 265억의 공정위 제재(링크) 를 받을 정도로 네이버 쇼핑의 카탈로그 구조에 최적화 되어 있고 ‘스토어팜도배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노출 비중을 ‘cut-off’ 할 정도다.
- 브랜드패키지 신청을 할 정도의 업체면 카페24 같은 임대몰보다는 브랜드스토어 전환을 위해 스마트스토어 계정에서 신청을 할테고
- 브랜드 패키지를 신청할 급의 스토어들이 2시그마 오차율(95%)까지 카탈로그 정보를 정리해준다면 네이버 쇼핑과 플러스 스토어의 가치가 상승하게 될 것이다.
그러니깐 내가 보기엔 네이버는
‘구매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내가 알아서 잘 보여줄 수 있도록 완벽한 정보를 최대한 많이 제공하면서 정리해’
라고 말하고 있는 중이면서
말을 잘 듣는 사람은 적재 적소에 더 잘 보여주겠다는 의도인 것이다.
2021년 쯤부터 가격비교가 풀린 개별 상품보다 묶인 상품(카탈로그)가
네이버 쇼핑에서 더 상단에 노출되는 경향을 개인적으로 느꼈는데
이는 여러개로 나뉜 상품보다 상단 노출이 필요한 키워드에 대해
가격비교의 경우 클릭률이 집중되다 보니 자연스레 올라갈 수 밖에 없는
로직이 구성되지 않았나 싶다.
—
자세히 들여다보면 브랜드 패키지의 플러스 권한 자체는 ‘카탈로그명 수정 요청’ 외에는 큰 메리트가 있진 않다.
카탈로그명 수정 요청도 원래 상담을 통해 요청 자체는 할 수 있었고 사실상 제약이 매우 많아 대단한 권한은 아니다.
하지만 의존하고자 하는 플랫폼이 말 잘 들으면 당근을 주겠다 하면
당연히 최대한 빨리 권한을 확보해 두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 보인다.
3. 플러스 권한이 가지는 다른 의미 ‘브랜드 스토어’
- 브랜드 패키지
- 브랜드 스토어
- 브랜드 패키지 – 플러스 권한
이 3가지는 모두 다 다른 것이지만 브랜드스토어를 필두로 비슷한 결이 있다.
바로 거의 모든 브랜드 스토어가 플러스 권한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플러스 권한을 얻은 브랜드스토어의 경우
어떻게 플러스 권한을 얻게 되었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업체도 있다.
그러니깐 브랜드 스토어 중 별탈 없어 보이는 업체에게는 아주 완화된 기준으로
플러스 권한을 우선 적용해준 것으로 보인다.
브랜드 스토어인데 플러스 권한을 가지지 못한 업체는 소수였는데
이 업체들의 공통점은 브랜드 카탈로그 생성을 전혀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카탈로그 관리 메뉴에서 카탈로그 생성&상품 매칭 탭으로 가면
같은 제품들을 묶어서 카탈로그 생성을 진행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여기서 상품들을 묶으면서 관리를 진행해야 하는데
카탈로그를 전혀 생성하지 않은 케이스다.
카탈로그의 경우 자동으로 묶일 수 도 있는데 이조차 이뤄지지 않은 경우
외에는 브랜드스토어는 플러스 권한을 모두 가지고 있었다.
다른 의미로는 대부분의 브랜드스토어가 플러스권한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고
플러스 권한이 브랜드스토어가 되기 위한 필요조건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플러스 권한을 노리는 것에 더해서 카탈로그 관리를 적극적으로 하는 것이
브랜드 스토어 전환에 도움이 되는 일이기도 하다는 뜻이며,
네이버 쇼핑이 원하는 말 잘듣는, 당근을 주고 싶은 아이란
‘카탈로그 관리를 잘하는 아이’가 되는 것이다
4. 플러스 권한 세부 이해
먼저 말할 것은
플러스 권한이 나온지 보름 정도 된 시점이라
검증된 내용과 정보가 전혀 없어서
지금부터의 내용은 매우 많은 피드백을 필요로 하며
앞으로 언급할 부분엔 반례가 많이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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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스토어이면서 플러스 권한이 없다면
플러스권한을 확보하기 위해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될 것 같다.
앞서 적었든 플러스 권한 자체가 엄청난 메리트가 있진 않다.
상품을 잘 관리하는 것 자체가 본질이다.
브랜드스토어는 그냥 잘 관리하면 된다.
플러스 권한은 잘 관리하는 사람에게 주는 미니 당근의 개념이다.
—
플러스 권한을 확보할 수 있는 확인된 루트는 다음과 같다.
- 브랜드스토어이면서 카탈로그 관리를 하고 있던 업체에게 부여
- 지난 6개월 동안 카탈로그 생성/전환/오매칭 신고 요청 승인률 모두 95% 이상 충족
2번 조건을 세부적으로 구분하면
1. 얼마동안 업체를 심사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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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6개월이라 적었지만 최근 6개월이 아닌 반기 [ 1~6월, 7~12월 ] 에 대한 것
- 각 반기는 승인 요청을 시도한 횟수를 다시 0으로 갱신시켜서 새롭게 도전하게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보임
- 즉, 7월이 됐을 때 지난 1~6월의 성과를 보는 것이 아니라 1~6월 내에서도 플러스 권한이 승인이 되는 것으로 보임
[ 이것은 아래 이미지로 추정한 것으로 경험자의 피드백이 필요함 ]
- 위 이미지는 1월에 캡쳐한 것.
- 만약 반기 단위로 평가했으면 ‘이번 회차 (1~1월)’ 이 아니라 반기 끝인 ‘이번 회차 (1~6월)’ 이지 않을까?
- 따라서 반기 마감을 끝까지 가져가지 않고 반기 내에서도 플러스 권한 부여가 될 수 있다고 생각됨
- 지난 6개월이라 적었지만 최근 6개월이 아닌 반기 [ 1~6월, 7~12월 ] 에 대한 것
2. 반기 동안 무엇을 평가하는가
1. 브랜드 카탈로그 생성 요청시 네이버 담당자의 승인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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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카탈로그는 어디서 생성 요청 하는가
- 브랜드 관리 > 카탈로그 관리 > 카탈로그 생성&상품 매칭
- 브랜드 카탈로그는 어디서 생성 요청 하는가
2. 브랜드 카탈로그 전환 요청시 네이버 담당자의 승인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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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카탈로그는 어디서 전환 요청 하는가
- 브랜드 관리 > 카탈로그 관리 > 브랜드 카탈로그 전환
- 어떤 카탈로그가 브랜드 카탈로그로 전환되는 카탈로그인가
- 기존 존재 또는 자동생성된 카탈로그 중 브랜드와 연결되지 않은 카탈로그
- 브랜드 카탈로그는 어디서 전환 요청 하는가
3. 브랜드 카탈로그 오매칭 신고시 네이버 담당자의 승인율
-
- 오매칭 신고는 어디서 하는가
- 브랜드 관리 > 카탈로그 관리 > 오매칭 신고할 카탈로그의 카탈로그 ID값 클릭 후 판매자 및 상품 확인하여 신고. 신고 항목은 상관 없는 듯함.
- 오매칭 신고는 어디서 하는가
5. 플러스 권한 파훼법
플러스 권한 관련 내용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특이한 점이 있는데
2시그마 품질수준을 만드는 95%의 매우 높은 통과율을 만들라고 하면서
적었으면서 수량 관련 얘기가 없다.
2시그마 오차율을 만들려면 1개만 틀려도 19개를 정답을 맞춰야 하는
매우 높은 수준의 기계적 오차율이다.
사람이 쉽게 달성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다.
내가 볼 때 95%는 브랜드 카탈로그 정확도를 높혀야겠다는
네이버 쇼핑팀의 포부에 가깝다.
그리고 가전 업체처럼 브랜드 카탈로그가 하나인 업체도
브랜드 스토어 등록이 되는 만큼 수량 자체가 의미가 없는 듯 하다.
그러니깐 파훼법은 정말 간단하다.
진짜 정말 너무나도 똑같고 잘못된것을
[ 생성 / 전환 / 신고 ] 에 각각 만들어서
하나씩만 하고 6개월을 존버하면 된다.
생성 100% 통과법
1. 카페24 에서 스마트스토어와 동일한 상품을 만든다
2. 카페24 상품의 제조사, 브랜드, 상품명, 옵션구조, 상세페이지를 완전 동일하게 한다.
3. 카페24 어드민에서 쇼핑파트너센터 CPC 가입 연동을 하고 10만원 충전을 한다.
4. 2일 기다린다. 만약 이미 쇼핑파트너센터와 연결된 업체면 하루 4번 카탈로그가 연동될때까지 기다린다.
5. 판매자까지 동일하니깐 카탈로그 생성이 당연히 승인되어야만 한다.
전환 100% 통과법
1. 생성의 1~3 스텝까진 똑같이 간다.
2. 묵힌다. 그러면 어느샌가 네이버 쇼핑파트너센터가 알아서 자동으로 카탈로그를 생성했을 가능성이 있다. 오래 걸릴 수 있으니 상품을 여러개 작업해두면 좋다.
3. 생성된 카탈로그를 브랜드패키지가 승인된 쇼핑파트너센터의 상품이 포함되었는지 확인하고 포함되었으면 전환 요청한다.
4. 당연히 우리 것이니깐 승인 되어야 한다.
신고 100% 통과법
1. 일단 정말 잘못된 상품이 연결되어있으면 그것을 하면 좋겠지만 네이버가 똑똑해서 그럴 가능성이 없다면 어떻게든 우리가 파는 카페24 상품이 브랜드 카탈로그에 연동되게 한다.
2. 네이버 쇼핑 로직을 부숴야 하는데, 카페24 상품이 이 카탈로그에 맞는지 아닌지 알쏭달쏭하게 상품 정보를 수정한다. 아래의 방식이 좋다.
- 카탈로그는 1개짜리 상품과 1+1 상품을 다른 것으로 본다.
- 카탈로그는 1개짜리 상품과 세트 상품을 다른 것으로 본다.
- 카탈로그는 1개짜리 상품과 혼합 상품을 다른 것으로 본다.
그러니깐 상품명은 거의 유사하게 적어서
네이버 쇼핑이 이게 같은것인가 아닌 것인가 헷갈리게 만들어서
같은 카테고리에 잠깐은 묶여있되,
자기들의 원칙엔 어긋나게 하여
우리의 카페24 상품 정보를 수정하고 신고 요청을 하면 된다.
만약 위 과정에서 패스율이 안오른다면 같은 판매자라서 오르지 않는 것일수 있으니
우선은 같은 행동을 반복해서 패스율을 체크하고
안된다면 다른 개인사업자를 빠르게 내서 스마트스토어 생성 후 작업을 하면 될 것이다.
그리고 네이버 쇼핑파트너센터는 원래 데이터 반영이 매우 느린 점을 참고해야한다.
위와 같은 과정을 통과 시키면
기본 권한이 플러스 권한으로 바뀌며
승인 PASS율이 즉시 승인율로 바뀌며 대시보드 디자인이 바뀐다
기본 권한 대시보드
플러스 권한 대시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