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왜 네이버 쇼핑에서 스마트스토어보다 순위가 낮을까? 상위노출에 엄청난 역할을 하는 ‘쇼핑 판매지수’

카페24 쇼핑몰이 네이버 쇼핑에 상품을 노출하기 위해선

카페24 어드민에서 네이버 쇼핑파트너센터 CPC 가입 후 10만원 최초 충전만 해주면 된다.

그리고 이것만 끝내면 상품이 네이버 쇼핑에 노출되긴 한다. 

 

문제는 여기에서 숨겨진 절차가 하나 더 있는 것이고 

이 일이 쇼핑 순위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어마어마하게 중요한 것인데 의무절차가 아니도록 만든 이슈가 있다. 

그리고 이 일을 안하면 카페24 쇼핑몰이 스마트스토어보다 높이 올라가는 것은 매우 어려워진다.

네이버 쇼핑은 이미 스마트스토어를 상위 노출 시키기 위한 적극적 행동을 하다 공정위 제재까지 받은 적이 있을 정도라 (https://www.ftc.go.kr/www/selectBbsNttView.do?key=12&bordCd=3&nttSn=41657)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상위 노출 시키기 위해 일부러 이 절차를 숨겨두지 않았나 싶을 정도다. 

 

이 일은 ‘네이버 쇼핑을 통해 주문이 발생한 정보를 네이버 쇼핑에 전달하는 일’이다. 

그리고 이 일을 명확하게 설명하자면 

‘카페24 판매지수 EP를 쇼핑파트너센터에 연동시키는 일’ 이다. 

 

이걸 안하면 네이버 쇼핑을 통해 주문이 일어났는지를 모르기 때문에 

상위노출에 당연히 반영돼야하는 주문 정보를 반영할 수 없다.

 

판매지수 연동은 프리미엄 로그분석 설치와는 전혀 다른 내용이다.

 

판매지수 EP(DB) URL 연동 없이 쇼핑파트너센터에 카페24 가입을 했다면

아래의 1,2 번만 완성된 것이다. 

 

판매지수EP 미연동의 경우 네이버 쇼핑 상위 노출 기본 로직

  1. 네이버 쇼핑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카페24 제품이 노출
  2. 노출된 제품을 클릭한 사람 수에 따라 상위 노출 

클릭 정도로 상위 가산점을 받는 것에서 끝남. 

 

 

판매지수EP 완료 상태의 경우 네이버 쇼핑 상위 노출 기본 로직

  1. 네이버 쇼핑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카페24 제품이 노출
  2. 노출된 제품을 클릭한 사람 수에 따라 상위 노출 
  3. 클릭 후 카페24에서 상품을 구매함
  4. 네이버 쇼핑 유입자가 주문했다는 정보를 네이버 쇼핑에 전달하여 상위노출

클릭에 더해 주문 정보까지 전달함. 

 

물론 여기에 더해서 SEO의 기본 원칙인 ‘최신성, 정확성, 신뢰성’ 도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주문했다는 사실만큼 그 키워드에 대해 상품을 상위 노출시키는데 중요한 것은 없을 것이다. 

 

그런데 네이버는 카페24 의 판매지수 정보를 굳이 수동으로 추가 문의를 넣어서 회신을 받을 수 밖에 없도록 해뒀다. 

나는 이 절차를 의무절차나 자동 연동이 아닌 QnA로 처리하도록 만든 이유가 궁금할 정도다.

 

카페24에서는 판매지수 연동을 하면 아래와 같이 말한다. 

카페24 : “네이버에 문의해서 판매지수 넣으세요”

 

그런데 네이버의 안내는 다르다. 

“네이버 : 카페24에 문의해서 판매지수 넣으세요”

 

딱 봐도 이상하다. 

주문 정보를 전달하는 것만큼 중요한 절차가 없을텐데 이에 대한 제대로 된 설명이 없다. 

 

 

수동인것에 대해서 얘기하자면 커머스 솔루션 중 카페24만 수동인 것이 아니다.

스마트스토어를 다른 커머스 솔루션보다 더 상위에 노출 시키기 위해서인지 모르겠지만 

다른 솔루션도 수동 등록해야한다. 

다음은 메이크샵의 공지다. 

메이크샵 : “우리에게 문의하면 판매지수 넣어드리겠습니다” 

 

 

판매지수는 네이버 쇼핑 순위 구조에 대해 가장 강력한 정보를 전달하게 되어 있다. 

판매지수가 없다는 것은 네이버 쇼핑을 통해서 사람들이 그 제품을 몇건이나 주문했는지 정보를 줄 수가 없다는 것으로, 

스마트스토어는 자동 연동돼서 전달 하는데

카페24, 메이크샵 같은 곳들은 절차를 자동화 하지 못함으로 인해

당연히 스마트스토어가 다른 솔루션보다 더 상위노출되는 구조를 가질 수 밖에 없다.

 

카페24에서 네이버 쇼핑파트너센터 가입과 

연동 과정은 ‘상품 EP(엔진페이퍼)’에 해당하는 제품정보만 연동한 것이다.

‘네이버 쇼핑으로 유입된 사람의 해당 상품 주문 정보’는 별개의 항목으로 다시 추가 연동 시켜야한다. 

그리고 이것을 앞서 설명했듯 ‘판매지수 DB(EP) 연동’ 이라 한다.

 

판매지수 DB 연동을 안하면 네이버 쇼핑에서 해당 제품을 보고 들어 온 사람이 주문을 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줄 수 없고, 

네이버 쇼핑은 이렇게 말할 수 있다. 

“네이버 쇼핑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한 뒤 해당 상품을 구매했는지에 대한 여부가 해당 키워드에 대한 적합성이 높기 때문에 상위노출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말하는 상황에서 판매지수를 연동 안한 업체는 당연히 구매 여부 정보 전달이 안되고 스마트스토어나 다른 스토어에게 해당 키워드 순위를 밀리게 된다.

그리고 결국 해당 키워드에 대한 특정 제품 클릭률로만 순위가 매겨지게 되는 것이다. 

 

— 

 

판매지수 DB 등록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카페24, 판매채널 > 네이버 > 네이버 쇼핑 설정 이동
  2. 카페24, 판매지수 설정 사용함
  3. 카페24와 연동된 쇼핑파트너센터로 이동
    *주의사항
    스마트스토어 동시 운영시, 
    많은 사람들이 쇼핑파트너센터 로그인만 생각하고
    스마트스토어랑 연동된 쇼핑파트너센터로 로그인하는데
    스마트스토어랑 연동된 쇼핑파트너센터와는 다른 계정임!
    CPC 형식으로 가입한 카페24 연동용 계정을 별도로 만들었을 것.
  4. 쇼핑파트너센터 상담
    쇼핑파트너센터 > 문의/공지 > 온라인 상담 > 상품 수정 / EP 등록 > EP등록 / ON,OFF / 수신오류 > 판매지수EP 등록 > 판매지수 등록 요청
    1. https://help.shopping.naver.com/shopping/inquiryForm.help 로 포워딩 됐을 것. 
    2. 상담 분류 : 판매지수 EP 문의 / 설치 문의 
    3. 그 외 내용 필요한대로 입력 
    4. 상담 내용에서 판매지수 EP URL 위치에 카페24의 판매지수 URL 입력. 
  5. 카페24 1:1 문의
    (이 절차를 진행해도 네이버에게 문의하세요~ 라는 답변을 받을 가능성이 있으나 일단 문의하고 봐야 함)
    문의 내용
    “네이버 쇼핑파트너센터에 판매지수 DB URL 등록이 필요하여 문의 드립니다.
    카페24 ID : 
    네이버 쇼핑파트너센터 쇼핑몰 ID : 
    네이버 쇼핑파트너센터 쇼핑몰명 : 
    판매지수 DB URL :    “

 

원래는 네이버 쇼핑쪽 문의만 남겨도 됐으나 

이 연동은 매우 중요한 행동으로 쇼핑몰 솔루션과 쇼핑파트너센터

두군데 모두 절차를 진행해서 마무리까지 반드시 성공시켜야한다. 

 


STUDIO MX

김태완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78길 14-11, 6층 8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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