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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높은 광고 효율을 얻기 위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맞춤타겟 및 유사타겟 설정과 활용방법

대부분의 경우에선 새로운 고객을 찾는 것 보다는 우리의 브랜드를 조금이라도 알고 있는 고객에게 물건을 파는 것이 더 적은 비용으로 효율을 얻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리타겟팅 광고는 언제나 중요한 역할을 한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다음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그 외의 다양한 매체까지
리타겟팅 광고를 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들이 존재한다.

오늘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리타겟팅 광고 세팅을 위한 맞춤타겟에 대한 간단한 글과
맞춤타겟군의 사람들과 유사한 행동성향을 가진 사람들을 지칭하는 유사타겟에 대한 설명
그리고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다음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에서는 어떻게 이런 타겟군을 설정하고 활용하는지 적어보려한다.

페북,인스타 에서는 우리의 브랜드를 조금이라도 인지하며, 광고 / 게시물 / 사이트에 참여한 사람들을 “맞춤타겟” 이라는 표현으로 부른다.

이러한 맞춤 타겟을 페이스북 광고 시스템에서는 2가지 분류로 나누어서 정의한다.

내 소스를 사용하느냐 아니면 페이스북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통해 사용자들을 판별하느냐

에 대한 것이다.

내 소스를 사용한 분류는 제일 강력한 기존 고객이 포함된 그룹이다.

  1. 픽셀(스크립트)을 활용해 타겟을 찾아내는 경우웹, 앱에서 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상품을 조회하거나 장바구니에 담거나 구매를 하는 등의 행동을 하면 특정 스크립트가 발생하게 한다.
    그리고 그 스크립트를 발생시킨 사람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접속중이었거나 특정 사용자로 구분을 할 수 있다면
    페이스북이 회원 정보를 매칭시켜서 리타겟팅 광고를 실시한다.
    -몇일 내로 웹사이트를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광고할 수 있다.
    -구매한 사람들은 제외하고 광고를 진행하여 광고비를 아낄 수 있다.
    -30일 내 장바구니에 상품을 2번 이상 담은 사람들에게 집중적인 구매 유도 캠페인을 펼칠 수 있다.
  2. 해당 고객의 휴대폰번호, 이메일 주소를 가지고 있는 경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개인정보에 휴대폰번호 또는 메일주소를 기입한 사람을 찾아내어 (리)타겟팅 하는 방법으로,
    사이트에서 회원가입을 진행하거나 구매를 하여 휴대폰번호 등의 정보를 남긴 사람의 정보를 페이스북에 제출하여 고객을 찾아낸다.-회원들을 대상으로만 진행하는 이벤트에 대한 캠페인을 펼칠 수 있다.
    -리뉴얼 제품이 나왔을 때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캠페인을 펼칠 수 있다.

페북/인스타 소스를 사용한 분류는 세밀한 활용이 필요한 항목이다.

판매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의 궁극적 목적은 매출향상이기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주요 전환 행동을 하는 고객들이 가장 핵심적인 타겟이겠지만
페이스북, 인스타같은 핵심 매체에서 반응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리타겟팅을 실시하는 것은 재상기를 통해 깊은 브랜드 인지도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페북,인스타 소스를 사용한 리타겟팅 캠페인의 예

  1. 페이스북 페이지 게시물을 조회한지 90일 내의 고객들이 댓글에 친구들을 태그 시키게 하는 등의 프로모션이 가능하다.
  2. 게시물에 댓글 단 사람들을 타겟으로 광고를 실시해, 다음 게시물에도 댓글을 달도록 유도할 수 있다.


리타겟팅 광고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맞춤타겟을 통해 매우 효율 높은 유사타겟 광고도 실시가 가능하다.

유사타겟이란, 맞춤타겟에 해당하는 사람들과 가장 유사한 행동 성향을 지닌 사람들이다.

페이스북이 고객행동을 측정가능한 매체에서 맞춤타겟과 유사한 행동을 찾아내서 그 사람들을 위주로 광고를 실시할 수 있다.

더 자세하게는 맞춤타겟의 사람들을 우선 정의한 뒤,
대한민국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사용자들 중 10% 내의 사람들 중 맞춤타겟과 가장 유사한 사람들을 찾아내서 유사타겟이라는 그룹으로 정의하는 것이다.

예를들어서 대한민국의 페이스북 사용자가 1000만명이라면
내 사이트 방문자들을 맞춤타겟으로 설정한 10%의 유사타겟 인원은 1000만명의 10%인 100만명이 된다.

10%의 수치는 줄여서 1%까지 줄일 수 도 있다.
만약 내 사이트가 방문자들을 맞춤타겟으로 설정하고 1%의 유사타겟을 설정한다면 10만명의 유사타겟그룹이 생성되는 것이다.

또한 유사타겟군의 특징은 맞춤타겟이 변경되어 감에 따라 유사타겟도 변경이 되는 것이다.
예를들어, 내 사이트의 방문자들이 점차 성향이 바뀐다면 유사타겟군도 그에 맞춰서 새로운 사람을 찾아낸다.


그런데 유사타겟이 적합한 타겟을 찾기 위해서는 맞춤타겟이 적절한 수량 이상이 되어야한다.

기준이 되는 정확한 데이터가 없다면 유사타겟을 찾아내기 어려워진다.

사이트의 리소스를 사용한다면 1000건 이상의 데이터를 요구하기도 하고

90일 내 100건 이상의 데이터가 발생해야하는 조건도 포함하고 있다.


광고 설정에 있어서 맞춤타겟과 유사타겟은 광고 성과에 매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더 많은 데이터들을 수집하고 효과적인 페북 인스타 광고를 진행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먼저 완벽한 픽셀 설치를 수행하고 맞춤타겟과 유사타겟 설정을 해야만 한다.

아래는 스튜디오엠엑스가 광고 진행에 앞서 실제 세팅하는 맞춤타겟과 유사타겟 항목이다.

내 소스 사용

사이트 방문자 3일 ~ 180일

상품 조회자 3일 ~ 180일, 30일 내 2 ~ 3회 이상 [유사타겟 생성 1~10%]

장바구니 담기 30일 내 2회 이상 [유사타겟 생성 1~10%]

구매자 3일 ~ 180일, 90일 내 2회 이상 [유사타겟 생성 1~10%]

회원가입자 90일 [유사타겟 생성 1~10%]

페이스북 사용

페이지 참여자 30일 ~ 365일 [유사타겟 생성 1~10%]

페이지행동유도버튼을 클릭한 사람 30일 [유사타겟 생성 1~10%]

인스타 참여자 30일 ~ 365일 [유사타겟 생성 1~10%]

동영상 광고 위주 진행시, 동영상 참여자 [유사타겟 생성 1~10%]





STUDIO MX

김태완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78길 14-11, 6층 8층


 

Comments
  • 2022년 11월 22일
    이현우

    안녕하세요, 저는 살림용품을 판매중인 판매자입니다.

    퍼포먼스 광고 대행은 어느 정도의 광고비부터 가능하며 대행비 및 광고 소재 제작비는 얼마인지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로 제품 이미지(누끼컷) 촬영만 되어있는 상황이며, 광고 소재로 쓰기 위해 어느정도의 디자인 작업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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