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Type at least 1 character to search
Back to top

(오류 해결 기록 공유) 카페24 메타픽셀 페이스북 광고 설정 FBE, 페이스북 채널 비정상 작동 문제

겪어봤다면 빠르게 해결 가능할 문제인데,

도대체 뭐가 문제인지 몰라서 소중한 시간을 낭비할 수 있을 사람들을 위해 오류 해결 기록들을 틈날때마다 공유하려 한다.

 

오늘 얘기할 것은 카페24의 페이스북 채널(FBE) 과 관련된 아주 유니크한 이슈다.

사고는 2023년 01월 18일 발생했다.

[ Meta Pixel Error Affecting Delivery

An error with your Meta Pixel may be affecting the delivery of one or more of your ad sets. You can troubleshoot this error in Events Manager. ]
 
갑자기 이런 메시지가 광고관리자 상단에 떴다.
 
별 대수롭지 않게 여기기에는 너무 새빨게서 이벤트 관리자에서 상태를 체크했다.
 
 

그랬더니

Purchase 에서 통화 및 매개변수 가 누락되고 있다는 알림이 떴었고

평소에는 비슷하던 브라우저 구매 이벤트와 서버 구매 이벤트에 격한 차이가 발생하고 있었다.

 


*브라우저 이벤트 & 서버 이벤트 설명

카페24에서 페이스북 채널을 통해 픽셀을 설치하면

상품페이지 조회(ViewContent), 주문시작(InitiateCheckout), 주문완료(Purchase) 같은 주요 전자상거래 행동이 발생할 때

브라우저와 서버에서 동시에 이벤트를 발생시킨다.

 

브라우저 이벤트는 말 그대로 웹 상에서 발생하는 이벤트 스크립트다.

서버 이벤트는 API 를 통해서 특정 행동이 발생했을 때 서버에서 바로 메타(페이스북)픽셀로 데이터를 전달 주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이벤트를 발생시킬 때 각 이벤트에 대해 고유한 event_id 라는 파라미터를

브라우저와 서버에서 같은 값을 사용한다.

 

그래서 특정 이벤트에 대해 event_id가 같은 것이 있으면 중복 제거를 통해 더욱 정확한 값을 구하는 것이다.

이는 전환 집계가 어려운 IOS 에 대해 사용자 정보 보호 문제가 있는 브라우저 단위에서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것이 아닌

ConversionAPI 라는 메타의 기술을 통해 전환 데이터 정보를 더욱 명확히 함에 주요 목적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부가적인 성과가 하나 더 있는데, 그 동안 네이버 페이 구매를 제대로 집계하기 어려워

네이버 페이 구매 클릭만 해도 구매로 가정하던 기존 방식에서,

카페24가 제공하는 페이스북 채널의 API 를 통해 실제 네이버페이 구매를 집계하는 아주 큰 개선점이 있다.

 


브라우저 이벤트와 서버 이벤트 사이에서 큰 격차가 있고

브라우저 이벤트가 압도적으로 높길래 사이트를 픽셀 헬퍼로 꼼꼼히 훑어보려했는데

사이트에 들어가자마자 문제가 발견되었다.

 

PC, 모바일 모두 메인페이지, 상세페이지, 목록페이지 등

모든 페이지에서 Purchase(구매) 이벤트가 발생되고 있었던 것이다. 

이 오류는 매우 심각했다. 

하필이면 Purchase 가 발생해서 페이스북 구매 전환 캠페인의 방향성이 다 무너져 내려 처참한 성과를 내게 만들었고, 

모든 방문자들이 구매 행동을 끊임없이 한다고 픽셀이 학습했기 때문에 이후의 성과 저하까지도 예견되었다. 

거기다가 방문자 중 구매자들을 제외하고 있던 리타겟팅 캠페인에서

방문자 = 구매자 가 되어버렸으니 캠페인 세팅도 모두 손 봐야만 하게 됐다.

 

문제 원인을 찾는데 여러 데이터 분석 전문 업체와 다양한 사람들이 머리를 맞댔고 카페24, 페이스북 문의로 종일을 지샜다.

그런데 아무도 원인을 몰랐다. 

 

수 없이 많은 가정을 했다. 

  1. GTM이 purchase 를 밀어 넣은 것이다
    > GTM 삭제해도 똑같았다.
  2. 카페24 외부앱이 purchase를 불러왔다
    > 앱을 다 삭제해도 똑같았다.
  3. 카페24 스크립트에 코드가 숨겨져 있었다.
    > 아무것도 없는 기본 스킨을 써도 똑같았다.
  4. 특정 기기의 문제다.
    > 여러 회사에서 매우 많은 기기로 체크해도 똑같았다.
  5. 특정 링크를 경유하면 발생한다.
    > 이 테스트 중 뭔가 이상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카페24 쇼핑몰은 회원가입을 하면 기본아이디.cafe24.com 이라는 기본 쇼핑몰 링크를 제공한다.

 

그런데 사이트 대표 도메인으로 들어가면 purchase가 모든 페이지에서 발생하는데, 기본아이디 링크에서는 똑같은 상황을 만들어도 발생하지 않는 것이었다.

스킨의 디자인 미리보기 링크로 들어가도  purchase 가 발생하지 않았다.

 

오직 대표도메인에서만 오류가 발생했다.

그래서 기본 사이트의 대표도메인 대신 기본 아이디 링크를 대표 도메인으로 설정해봤다.

하지만 소용없었다. 그냥 기존 대표 도메인 링크에서만 오류가 지속적으로 발생했다.

미치고 팔짝 뛸 노릇이었다.

 

카페24는 말도 안되는 답변을 줬고

페이스북 상담쪽은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눈치였다.

수 많은 테스트를 하다가 정확한 원인을 정말 우연찮게 발견했다. 

사이트를 네이버 자연유입으로 들어가면 purchase 문제가 말끔히 해결되는 것이었다. 

 

처음엔 도대체 이해가 되질 않았다.

무슨 차이가 있는지 또 다시 수 많은 테스트를 했고

결국엔 어처구니 없는 원인이 발견된다.

 

링크 앞에 www. 의 유무 차이였다.

[ www 가 없는 링크로 들어갔을 때 Purchase 가 모든 페이지에서 발생 ]

[ www 가 붙은 링크로 들어갔을 때 오류 없음 ]



원인을 알기에 모든 광고의 랜딩을 www 가 붙은 링크로 수정하고 있지만

문제를 해결한 것은 아니기에 꾸준히 이 치명적인 오류는 발생하고 있다.

카페24가 해결을 해준다면 참 좋겠지만 답변이 늦어지고 있다.

 

카페24의 답변이 계속 딜레이되고 오답이 나온다면

도메인을 새로 파서 해결을 하려 한다. 

내가 겪은 이 이상한 오류를 다른 사람들이 겪더라도
수 많은 시간을 쓰지 않도록 기록을 마무리한다.


 

STUDIO MX

김태완 퍼포먼스팀 팀장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78길 14-11, 6층 8층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