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네이버 브랜드검색광고 시작하기

네이버 브랜드검색광고란?

네이버 검색 페이지에 특정 브랜드 이름을 검색했을 때 가장 상단에 이미지, 브랜드 소개 문구 등이 노출되고, 
각 문구/이미지를 클릭 시 특정 링크로 연결되는 경우를 종종 보셨을텐데요. 

이 콘텐츠의 유무는 해당 브랜드가 ‘있어 보이는 데’ 꽤 큰 영향을 미칩니다. 
큰 기업들에서는 거의 무조건적으로 이 콘텐츠를 화려하게 노출시키는 편이죠. 

 

이 콘텐츠를 ‘브랜드검색광고’라고 합니다.
업계에서는 흔히 ‘브검’ 이라고 통칭하고요.

즉 이용자가 브랜드 키워드 혹은 브랜드와 연관성이 높은 키워드를 검색할 때, 
해당 브랜드와 관련된 최신 정보를 다양한 템플릿을 통해 통합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하는 콘텐츠형 상품이 바로 브랜드검색광고입니다. 

네이버 브랜드검색광고 유형

브랜드검색광고는 광고 상품별로 다양한 광고 소재의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미지, 텍스트, 동영상 등을 이용할 수 있어 표현이 용이하죠.

보다 효과적인 브랜드 이미지 전달이 가능하다는 것,  
그리고 ‘브랜드 관련 키워드’를 검색한 잠재고객 대상의 공격적 마케팅에 활용 가능하다는 것이 브랜드 검색 광고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검색 광고 상품은 크게 PC와 모바일로 나뉘며 모바일 상품에는 ‘브랜드존형’ 광고가 존재합니다. 

광고 상품의 경우 총 36개 상품(18가지 상품+18가지 ‘소재 최적화’ 적용 상품) 중 선택 가능하며 상품에 따라 시작 가격이 상이합니다.
과금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상세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재 최적화 상품 : 기존 상품 UI 그대로, 노출 대상 설정 가능 (현재 : 성별 설정 가능)

 

💡브랜드검색광고 상품 개편 안내

2024년 3월 15일(금) 17시 이후, 네이버 브랜드검색광고의 노출 면적 및 UI, UX 개선이 진행됩니다. 

 

✅ 변경 사항

  1. ‘다이나믹 섬네일’이 도입되며 PC 라이트형 섬네일 템플릿 신규 출시
  2. 프리미엄형/브랜드추천형 상품의 크리에이티브 노출 강화 및 브랜드 컬러 노출
  3. 브랜드소식 영역 PC 확대 적용 및 네이버 쇼핑라이브 숏클립 추가 연동

네이버 브랜드검색광고 키워드 등록 기준

위에서 브랜드 ‘키워드’ 라는 것을 언급했는데요, 여기서 우리는 브랜드검색광고에 사용할 ‘브랜드 키워드’를 선정하여야 합니다.
어떤 키워드를 입력했을 때 브랜드검색광고 상품을 노출시킬지 정해야 하는 것이죠.

하지만 우리가 원하는 모든 키워드를 브랜드 키워드로 등록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브랜드 키워드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담당자의 ‘검토’ 승인을 받아야만 하기 때문인데요,
브랜드 키워드의 대략적인 요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브랜드 키워드 요건

  1. 광고 대상 브랜드와 충분한 관련성이 확인되는 키워드
  2. 광고 대상 브랜드에 대한 검색 이용자의 충분한 검색 의도가 확인되는 키워드
  3. 적절한 표현을 사용한 키워드
  4. 광고 소재와 충분한 관련성이 확인되는 키워드

특정 키워드에는 1개 업체의 광고만 게재되므로 업체 및 소재 내용과 관련 없는 키워드에는 광고가 불가능하며,
검색 이용자의 충분한 검색 의도가 확인되는 키워드에만 광고가 가능합니다. 

 

❗광고 게재 이후여도 키워드 관련 분쟁이 발생하거나 검수 기준에 부합하지 않음이 확인될 경우 광고 게재가 제한될 수 있으니,
처음부터 브랜드 키워드 요건을 꼼꼼히 살피고 등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브랜드 키워드는 광고 그룹(계약)당 최대 30개까지 구매 가능하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 네이버 검색광고 사이트 내 제작가이드 참고

네이버 브랜드검색광고 과금 방식 및 비용

브랜드검색광고는 정액제로 운영되는 광고 상품입니다.
광고를 집행하기 전에 계약을 하며 일정 금액을 선지불하고, 계약 기간 동안 추가적인 과금 없이 운영되죠. 

 

브랜드검색광고의 광고비는 상품 유형 * 광고 가능 키워드의 최근 30일 조회 수 합계 * 광고 노출기간을 반영하여 책정됩니다. 

앞서 광고 상품 유형에 따라 시작 가격이 상이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기본 단가는 VAT 제외 50~680만원부터 시작됩니다.
여기에 최근 30일 조회 수와 광고 노출 기간을 반영하여 최종 광고비가 정해지는 것이고요.

 2024.3.15(금) 브랜드검색광고 상품의 개편 이후 상품의 기본 단가는 VAT 제외 60~1,330만원부터 시작됩니다! 

 

최근 30일 조회 수는 선택 키워드의 직전 30일 조회 수를 합산하여 기준 조회 구간이 결정되는데, 
당연히 조회 수가 높을수록 높은 광고비가 책정됩니다.

따라서 그 때 그 때 당장의 브랜드검색광고를 계약하는 것이 아닌,
조회수 상승을 상정하고 미리 미래의 광고를 계약해두는 것도 하나의 팁이 될 수 있습니다.
광고비는 최종적으로 노출되는 기간 기준이 아닌 계약 기간 기준으로 책정되니까요😋 

노출 시작일로부터 최장 60일 전부터 계약이 가능하니 이를 고려하여 브랜드검색광고 계약 계획을 세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브랜드검색광고의 광고 노출 기간은 최소 7일에서 최대 90일까지 설정 가능합니다.
네이버가 제공하는 상품 유형 및 기준 조회수별 상세 단가표에서 확인 가능한 기본 단가는 30일 노출 기준 금액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네이버 브랜드검색광고 집행 프로세스

브랜드검색광고가 무엇인지도 알았고, 어떤 상품으로 진행할지, 어떤 키워드로 진행할지까지 모두 살펴보았으니
이제 광고를 직접 만들고, 계약하는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1️⃣ 광고 만들기

(1) 광고 시스템의 [광고 만들기] 버튼 클릭
(2) 캠페인 만들기 → 광고 그룹 만들기 → 광고 만들기 (키워드/소재) 순서로 진행
(3) [광고 만들기] 버튼 클릭

 

2️⃣ 검토 진행

기준에 맞게 광고를 만들고 나면, 담당자의 검토가 진행됩니다.
처음 광고를 시작한다면 비즈채널 검토 이후 키워드 및 소재 검토가 들어가는데요,
통상적으로 1~3 영업일이 소요되니 시간에 여유를 두고 광고를 등록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비즈머니 잔액이 부족한 경우 광고를 만들어도 검토가 진행되지 않으며,
소재 검토 결과 ‘노출 제한’일 경우 키워드 검토는 진행되지 않으니 지속적인 검토 현황 체크가 필요합니다.

 

3️⃣ 계약하기

검토가 끝나면 이제 정말 브랜드 검색 광고 ‘계약’을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노출 시작일로부터 최장 60일 전부터 계약이 가능하며 계약 진행 후 기간 변경은 불가능하니 착오 없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1) 광고 시스템의 ‘도구 > 계약관리’ 메뉴 선택
(2) [+새 계약] 버튼 클릭
(3) 팝업에서 계약 이름, 광고 예정일 입력 → 광고 템플릿 선택 → [구매금액확인] 버튼 클릭
(4) [결제 후 닫기] 버튼 클릭

브랜드검색광고는 네이버의 다양한 광고 중, ‘브랜딩’에 도움을 주는 상품인데요,
이미 해당 브랜드를 아는 이용자가 검색해서 유입되는 것이기에 성과가 좋은 광고 유형입니다.

하지만 이용자가 이 브랜드를 ‘이미 알아야 한다’는 것은 브랜드검색광고의 치명적인 단점이기도 합니다.
아무리 휘황찬란하게 브랜드검색광고를 세팅해두어도, 아무도 그 브랜드를 모르고 제품을 모른다면 노출될 수 없겠죠? 

 

그렇기에 브랜드검색광고와 함께, 혹은 브랜드검색광고에 선행하여
네이버 사이트검색광고(파워링크), 쇼핑검색광고, 혹은 메타 광고 등의 미디어믹스를 진행하신다면
보다 효과적인 광고 성과를 보실 수 있을 것이니, 다양한 광고 상품을 이용하여 효율적으로 광고를 운영해보세요!☺️

브랜드 검색 광고를 포함하여 각종 미디어믹스를 진행하는 퍼포먼스 마케팅 광고대행사 스튜디오엠엑스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STUDIO MX

MX 이은혜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78길 14-11, 6층 8층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