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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FA(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가이드와 소재 파헤쳐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광고에 입문하는 분들도 모두 아실 만한 광고 매체!

GFA에 대해 소개 드리려고 합니다.

 

GFA 광고는 네이버 검색광고, 메타, 구글 만큼이나 많이 들어 본 광고 매체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다른 광고 매체에 비해 GFA가 단순히 어렵다는 이유로 초기 세팅부터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름은 참 많이 들어서 친근한데…막상 세팅하려니 이게 맞는 건가?’

‘캠페인 목적은 뭐 이렇게 많고, 검색 광고만큼 세팅이 쉬운 것도 아닌 것 같고..’

이렇게 GFA에 대해 많이 헷갈려하실 부분들을 정리하여 포스팅 진행하겠습니다.

 

GFA는 ‘네이버 광고’인 만큼 다양한 네이버 플랫폼에 광고주가 원하는 타겟에게 광고를 노출시키는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입니다.

 

디스플레이 광고는 현재 네이버에 총 3가지로 분류되어 운영되고 있는데요.

  •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 실시간 입찰과 세밀한 타겟팅으로 효율적으로 운영 가능
  • 네이버 보장형 디스플레이 광고 : 정해진 금액에 따라 기간이나 노출수를 보장
  • 네이버 패밀리 광고 : 네이버 웹툰, 스노우, 네이버 밴드, 네이버 페이 등 네이버와 제휴가 되어있는 매체에 노출 운영

 

그 중에서도 ‘성과형’과 ‘보장형’ 광고의 차이를 알고 싶어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보장형 디스플레이 광고는 네이버를 딱 처음 들어갔을 때 누가 봐도 메인이라고 생각하는 위치에서 노출을 보장해주는 광고입니다. 그만큼 광고 단가가 높기에 최소 광고 비용이 높아 광고를 시작하기에 부담스러운 편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는 중소 사업자도 쉽게 시작해볼 광고 상품입니다.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는 ‘보장형‘과는 다르게, 실시간 입찰 방식으로 광고비가 정해집니다.

그리고, 광고 세팅 설정 시 빈도 수를 조절하며 운영을 잘하게 되신다면 네이버 배너에 뜨는 빈도가 증가하므로 검색량이 동시에 증가하는 특징을 보입니다.

이에, 고객 구매 여정을 고려하고 브랜드의 검색 환경을 구축하는데 의의가 있어 네이버 활용도가 높은 대한민국에서는 꼭 필요한 광고 상품입니다.

 

그럼 GFA(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는 어디서 볼 수 있나요?

스마트폰 속 초록창을 보셨다면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핸드폰 출시 뉴스를 보는데 갑자기 나온 화장품 광고와 같이 최적의 잠재 고객을 찾아 네이버 모바일 메인은 물론, 스마트채널, 서브 및 밴드 등에 광고가 노출됩니다.

 

위치 별 자세한 광고 게재 위치를 알려드릴게요.

 

  • 네이버 모바일 메인

모바일 뉴스판, 연예판, 스포츠판, 뿜판, 웹툰판, 건강판, 책문화판, 과학판 등

  • 네이버 모바일 서브

배너형 : 뉴스/연예/스포츠/뿜/웹툰/웹소설/지식인/카페/블로그 상세페이지 클릭 시 그 지면에 노출

피드형 : 카페 새글 피드

  • 스마트 채널

모바일 뉴스, 연예, 스포츠 최상단 등 

  • 밴드&카페

네이버 밴드, 카페 새글 피드

어디에서 어떻게 노출되었는지 알았다면, 어떤 형식으로도 노출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노출할 수 있는 광고 소재는 일반 이미지형 및 네이티브형, 이미지 슬라이드형, 동영상형 등 다양한 크리에이티브 구성으로 보다 효과적으로 광고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해가 쉽게 가실 수 있게 GFA 광고 예시와 광고 소재 제작 가이드를 함께 봐보겠습니다.

GFA 광고 소재 제작 가이드 한 눈에 보기

  • 스마트 채널

스마트 채널에 삽일 될 소재 사이즈는 750×160 or 750×200 입니다.

스마트 채널은 PNG 파일만 가능하고 파일 크기는 150KB 이하의 이미지로만 운영됩니다.

또한, 스마트채널 DA는 누끼형 오브젝트와 카피로 구성하되, 주요 메시지가 한눈에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제작합니다.

기본적으로 노출 및 제작이 필요한 소재는 160px 사이즈인데 메인 홈 지면 스페셜DA 영역 내 스마트채널 DA 소재 노출이 필요 할 경우, 높이 200px 사이즈의 소재 제작이 별도로 필요합니다.

 

  • 이미지 배너

모바일메인과 서비스통합 위치에 노출되며, 각 소재 사이즈는 1250×560, 1250×370입니다.

JPG, JPEG, PNG 형식이 가능하고 파일크기는 각 250KB, 230KB 이하여야 합니다.

다만, 2024년 3월 4일부터 광고 소재의 가독성 및 정보 전달력을 높이고자

‘네이버 > 배너 영역 > 네이버 메인’ 게재 위치에 노출되는 배너 광고는 1250X560px 소재로만 노출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변경 사항은 확대된 광고 사이즈로 인해 CTR 개선 등 광고 효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 네이티브 배너

네이버 메인과 서비스통합 위치에 노출되며, 소재 사이즈는 342×228 입니다.

JPG, JPEG, PNG 형식이 가능하고 파일크기는 130KB 이하여야 합니다.

네이티브 배너는 모바일과 PC에서 노출되는 소재 구성 요소가 약간 다릅니다.

모바일에서는 메인카피 + 이미지 썸네일 + 서브카피 + 광고주정보 (광고주썸네일 + 광고주명) + AD Mute 그리고 ‘랜딩 버튼’으로 구성됩니다.

PC에서는 메인카피 + 서브카피 + 이미지 썸네일 + 랜딩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네이티브 피드

네이티브 피드형 광고는 네이버 서비스 내 피드 콘텐츠가 노출되는 지면에서 게재됩니다.

네이티브 피드형은 이미지, 이미지 슬라이드, 동영상으로 소재 제작을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형은 소재 사이즈가 1200×1200, 1200×628 즉 1:1, 1.9:1 비율 중에서 선택 가능하며 JPG, JPEG, PNG 형식이 가능하고 파일크기는 800KB 이하여야 합니다.

이미지 슬라이드형은 소재 사이즈가 600×600으로 JPG, JPEG, PNG 형식이 가능하고 파일크기는 500KB 이하여야 합니다.

동영상형은 소재 사이즈를 최소 너비 600px 이상을 권장하며 1:1, 1.9:1 비율 중에서 선택 가능합니다.

동영상 포맷은 MP4, AVI, MOV, WMV 형식이 가능하고 파일크기는 1GB 이하여야 합니다. 동영상은 5초 이상 최대 10분 길이를 허용하고 있으며, 15초~30초 길이 영상을 제일 권장하고 있습니다.

 

  • 커뮤니케이션 애드

커뮤니케이션 애드는 목록형과 댓글형으로 노출되며 소재 사이즈는 112×112 입니다.

JPG, JPEG, PNG 형식이 가능하고 파일크기는 130KB 이하여야 합니다.

 

  • 동영상

동영상 광고는 인스트림/아웃스트림, 피드형(숏폼), 전면형으로 노출이 되며 형식에 따라 소재 가이드도 모두 다릅니다.

인스트림/아웃스트림 광고에 운영될 영상 소재 가이드는 상기 이미지 참고하시면 됩니다.

영상 길이는 5초~10분 최대 1GB 용량을 권장하고 있으며, 파일 포맷은 MP4, AVI, MOV, WMV 형식이 지원됩니다.

피드형(숏폼)은 네이버 앱/웹 숏폼 피드로 진입 시, 숏폼 피드 사이에서 전면형으로 노출됩니다.

화면을 가득 채우는 아웃스트림 동영상이 자동재생되며 강한 주목도와 임팩트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소재 사이즈는 720×1280, 720×720 가능하나 9:16형을 권장하며, MP4, MOV, AVI 등 일반 동영상 포맷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영상 길이는 90초까지 업로드가 되는데 30초 이내 길이를 권장하며, 단순 SNS 운영하듯 가벼운 컨텐츠는 가급적 지양해주시길 바랍니다.

전면형은 시리즈 앱 광고보고무료 진입 시, 전면형으로 노출되며, 화면을 가득 채우는 광고 영상이 자동 재생됩니다.

영상 사이즈는 9:16형, 1:1형, 16:9형 사이즈 가능하며, MP4, AVI, MOV, WMV 포맷 가능합니다. 1GB 이하 30초~10분 이내의 용량을 가진 영상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엔드카드 이미지 또한 노출 되는데 해당 소재는 이미지로 제작되어야 합니다. 828×1472 사이즈로 400KB 이하, JPG, JPEG, PNG 형식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브랜드 인지를 올리기 위한 마케팅 방법 중 세부 매체 GFA를 지금까지 알아보셨습니다.

네이버 내 다양한 노출 위치에서 다양한 배너로 브랜드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장점이기에 퍼포먼스 마케팅 미디어 믹스를 제대로 하고 싶다는 분들은 GFA를 유용하고 친근하게 쓸 수 있는 매체라는 것을 꼭 명심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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