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7월 24일부터 트위터의 정식 명칭이 X로 변경되었으나, 편의상 트위터라고 지칭합니다.
혹시 위 이미지를 보신 적 있으신가요?
온라인에서 주목받는 각종 밈과 유행들은 각종 커뮤니티를 비롯해 트위터에서 시작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최근에는 틱톡을 비롯한 숏폼 콘텐츠의 영향력이 확대되며 트위터의 위상이 이전과는 다른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트위터만의 명확한 성격을 이해하고 활용한다면 효과적인 미디어 플래닝을 통해 여러분의 브랜드를 잠재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을것입니다. 더불어 잠재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여러분들의 브랜드를 알리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트위터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고, 어떤 광고 상품이 있는지, 그리고 광고 운영을 위한 조건에는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트위터는 텍스트 기반 SNS로서 게시글 작성을 위해 사진을 찍고 영상을 편집하는 등의 복잡한 과정 없이 간단한 텍스트 입력만으로 정보 공유가 가능합니다. 이는 개인의 관심사와 트렌드에 대한 정보를 빠르고 가볍게 공유하도록 유도하는데요, 실제로 트위터 유저의 주요 사용 목적은 취미, 관심사 관련 정보 확인 및 공유, 새로운 트렌드 및 정보, 밈 확인 및 공유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방적인 정보의 전달보다는 유저들이 관심을 보일 수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활발한 대화와 소통을 통한 양방향 마케팅 전략을 취할 때, 파급력이 큰 바이럴 효과를 만들어내기에 유리할 것입니다.
트위터에서 광고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공식 계정임을 인증하는 뱃지를 보유해야 합니다. 기업의 경우에는 유료 구독을 통해 블루 뱃지나 골드 뱃지를 발급 가능하며, 뱃지 발급 시점부터 광고 운영이 가능합니다. 트위터 블루와 골드 구독을 위한 비용과 구독 시 혜택은 서로 상이하나, 일정 조건을 충족할 경우 트위터 담당자를 통하여 무료 뱃지 발급이 가능합니다.
트위터의 광고상품은 크게 비딩형과 예약형 두 가지로 나뉩니다.
예약형 광고의 경우 매달 별도의 청약을 통해 진행되며, 광고 노출 기간과 예산을 설정하게 됩니다. 브랜드 인지도 증대, 새로운 제품 또는 서비스 홍보, 특정 이벤트나 프로모션에 대한 홍보 등과 같은 장기적인 목표를 가진 광고에 적합합니다.
비딩형 상품은 트위터의 가장 기본적인 광고 포맷으로, 프로모션 트윗의 형태로 타임라인에 노출됩니다. 실시간 경매를 통해 광고의 비용이 결정되며, 실시간 타겟팅이 필요한 경우나 트렌드에 빠르게 대응할 필요가 있을 때 적합합니다.
다양한 캠페인 목표에 따라서 적합한 광고 형태가 달라질 수 있는데, 브랜드의 이미지와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할 경우, 이미지나 동영상 광고를, 웹이나 앱으로의 방문을 유도하고자 할 경우, 클릭 가능한 카드 형태의 광고를, 사용자들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참여를 유도하고자 할 경우 투표나 대화형 카드 등의 광고 상품을 다양하게 선택가능합니다.
소비자는 충동 구매를 하기도 하지만 구매 결정 이전에 다양한 정보를 수집/비교하고 평가합니다. 즉, 여러 매체에 노출된 광고를 보고 구매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인데요, 우리는 고객의 구매 여정에서 광고를 어떻게 배치하고 구매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고민해봐야 합니다.
퍼포먼스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유저에 대한 이해도 필수적이겠죠? 그렇다면 트위터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들은 과연 어떤 사람들일까요?
트위터 광고, 이제 감이 오시나요? 메타, 네이버처럼 다양한 타겟에게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매체는 아니지만, 비교적 저렴한 광고 비용, 관심사나 대화 주제 기반의 상세한 타겟팅과 빠른 확산 속도로 비즈니스의 성격에 따라 좋은 퍼포먼스를 기대할 수 있는 매체입니다.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 적절한 광고 형태를 선택하고, 효과적인 캠페인 운영에 대해서 도움을 받고 싶다면 스튜디오엠엑스로 문의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