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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맞춤 전환을 통해서 네이버페이 구매 전환 또는 카카오톡 문의 등의 성과를 측정하는 방법

 

 

 

오늘 안내드릴 정보는

페이스북 광고 성과 분석에서 구매전환 같은 일반적인 전환 외의 지표 성과가 얼마나 나왔는지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본 정보를 통해서 더 좋은 분석을 하실 수 있는 분들은
” 네이버페이 ” 를 사용하시거나 ” 카카오톡 문의하기 ” 버튼을 이용하시거나 ” 예약/상담 ” 기능을 사용하시는 분들입니다.

 

본 안내에서 사용되는 툴은 구글 태그 매니저 (google tag manager, GTM) 이며, 약간의 HTML 언어가 사용됩니다.
또한 기본 픽셀이 설치가 되어 있는 상태여야지 본 안내를 활용 하시는데 도움이 됩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 / 픽셀 설치에 대한 안내는 추후 작성 예정에 있으며, 설치 방법은 매우 간단하므로 구글이나 네이버 검색을 통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로 이동하여서 열 이라는 버튼을 누르면 열 맞춤설정 이라는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를 진행하면서 얻게 된 성과들을 보여주는 테이블의 구성열을 바꿀 수 있는 기능인데요.
광고 자체의 성과는 물론 구매전환 픽셀 스크립트를 정확히 설치해 두었다면 광고에 대한 더 자세한 성과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전자상거래 위주의 표준이벤트 [상품조회/장바구니담기/회원가입/구매완료] 들은

카페24나 메이크샵 같은 솔루션을 사용하는 쇼핑몰이라면 이 표준이벤트들을 쉽게 설치할 수 있거나

저희에게 의뢰하신다 해도 20만원 내외의 금액으로 설치할 수 있는데요.

 

페이스북의 광고 관리자에서는 표준이벤트 외에도 맞춤전환 이라는 추가적인 이벤트 측정항목을 볼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맞춤전환은 광고 캠페인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KPI(핵심 지표)가 페이스북이 말하는 표준 이벤트로 분류하기엔 애매한 경우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는 경우, 광고법 때문에 사이트에 효능을 기재하지 못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고객이 정보를 읽는게 아니라 상담을 통해서 약간은 불법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구매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상담이 편리한 카카오톡 상담을 제안할 수 있겠죠.

이 카카오톡 상담하기 버튼을 클릭하는 행동을 전환으로 정의하고 페이스북에서 맞춤전환으로 가져오게 하여 성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는 표준이벤트와 큰 맥락상에서는 같은 의미를 지니지만 데이터를 분리해서 봐야할 경우가 있을 때 맞춤전환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예를들어서 쇼핑몰의 회원 혜택보다는 통합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네이버페이의 혜택이 상대적으로 유리하다고 판단되는 사이트에서는

고객들이 솔루션이 제공하는 결제 시스템을 사용하기 보다는 네이버페이를 이용하여 더 구매를 많이 하게 됩니다.

이 경우 구매하기를 전체 구매 성과에서 네이버페이 구매 성과를 따로 분리해서 페이스북 광고 성과 중

네이버페이에 의한 성과가 얼마인지 비교할 수 있습니다.

 


 

맞춤전환을 세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든 안내는 구글 태그 매니저와 페이스북 기본 픽셀이 모든 페이지에 정상 설치되었다는 가정 하에 안내드림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며,

설치 방법은 추후 작성 예정이나 인터넷에서 검색을 통해서 매우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크롬을 켜서 맞춤전환을 만들 사이트에 들어갑니다.

사이트에서 카카오톡 상담 버튼에 마우스를 올려두고 오른쪽 클릭을 한 뒤, 검사를 클릭합니다.

검사를 클릭하면 해당 HTML 요소의 클래스 또는 ID 또는 텍스트가 보이게 됩니다.

 

 

크롬의 엘리먼트를 읽어보면 해당 이미지에

” event-catcher-kakao-inquiry-inquiry ” 라는 클래스가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구글 태그매니저를 켜서 ” event-catcher-kakao-inquiry-inquiry ” 라는 클래스를 클릭하는 경우

트리거가 발동하도록 세팅합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에서 이번엔 태그를 새로 만들어서 맞춤HTML 에

<script>
fbq(‘trackCustom’, ‘맞춤이벤트명’);
</script>

을 작성합니다.

 

이제 태그와 트리거가 만들어진 컨테이너를 제출(저장) 합니다.

 

이번엔 크롬에서 픽셀헬퍼(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facebook-pixel-helper/fdgfkebogiimcoedlicjlajpkdmockpc)

를 설치하고 사이트로 돌아와서 카카오톡 상담하기를 눌러보면

 

inquiry_kakaotalk 이라는 맞춤 이벤트가 발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데 이렇게 발생시켰다고 페이스북 맞춤전환에서 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페이스북에서는 이벤트와 전환을 같은 개념으로 보지 않습니다.

만약 이벤트가 일반적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구매 / 상품조회 / 예약하기 같은 개념이라면 그에 맞는 스크립트 작성법이 있으며,

이런 일반적인 이벤트의 경우에는 자동으로 전환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세팅되어 있습니다.

 

그것이 아닌데 따로 추적하고 싶은 경우 그것을 맞춤 이벤트라고 정의합니다.

우리가 방금 만들었던 스크립트가  맞춤 이벤트이며, 전환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우린 이 맞춤 이벤트를 맞춤 전환으로 바꿔서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에서 성과 지표로 볼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맞춤 이벤트를 최초 세팅한 뒤, 2시간 ~ 1일 정도 지나면 쿼리 값을 페이스북에서 처리하여서 새로운 맞춤 이벤트가 생성되었음을 인식합니다.

이제 페이스북 픽셀로 이동합니다.

 

비지니스를 이용한 픽셀 이용자의 경우, 비지니스 설정 > 데이터소스 > 픽셀 > 이벤트관리자로 이동 버튼을 클릭하거나

비지니스의 좌측 상단 햄버거 메뉴에서 이벤트 관리자로 이동하여 픽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관리자로 이동해보면 우측 상단에 맞춤전환만들기 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이제 생성된 맞춤 이벤트를 맞춤 전환으로 재정의하여서 광고 관리자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맞춤 전환을 위주로 전환 캠페인을 생성하여서 전환 광고의 성과를 대폭 성장 시킬 수 있습니다.

네이버페이 구매클릭을 맞춤전환으로 설정하고 싶은 경우,

상품 가격을 포함하도록 네이버페이구매전환 픽셀을 맞춤설치하거나 카페24 범용 픽셀에서 네이버페이 전환을 집계하도록 한 뒤,

페이스북의 이벤트관리자로 이동해서 맞춤전환 만들기를 클릭해보면

맞춤이벤트로 ” NpayConversion ” 같은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이를 네이버페이전환 같은 이름으로 맞춤전환으로 설정하고

광고관리자의 열 맞춤 설정에서 맞춤전환으로 이동해보면 해당 맞춤 전환과 관련된 광고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김태완 팀장
TAEWAN@STUDIOMX.CO.KR
 
주식회사 샐러드랩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곡로 173, 6층
스튜디오엠엑스 | 알파리뷰 | 에스크비 | 세이렌라운지 | 트렌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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